본문내용
1. 중국 문학 작가 위화와 그의 대표작 '인생'
1.1. 위화의 생애와 작품 세계
1.1.1. 유년시절과 문화대혁명의 영향
위화의 유년시절과 문화대혁명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위화는 1960년 중국 저장성 항저우 시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위화의 부모님은 의사로 일했기 때문에, 그의 유년 시절은 죽음과 가까웠다. 이러한 경험은 위화의 작품 세계, 특히 후기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위화의 어린 시절과 십대 시절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은 문화대혁명이다. 위화는 초중고등학교 학창 시절 내내 문화대혁명의 그늘 아래 보냈다. 즉 그의 7세부터 17세까지의 시기가 문화대혁명 시기와 겹친다. 이 시기 위화의 삶과 그가 접할 수 있었던 문화는 크게 제한되었다. 그는 학교에서 접할 수 있었던 책들이 모택동 선집과 루신의 작품이 전부였다고 회고한다. 또한 유행했던 대자보에는 거짓말과 공격, 무고, 폭로가 넘쳐났다고 말했다. 이처럼 문화대혁명 시기에 위화가 겪었던 경험은 그의 작품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1.1.2. 치과의사에서 작가로의 전환
위화는 치과의사 생활을 거치면서 "개인의 고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 중국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병원들이 주사기를 재활용하였는데, 수차례 사용된 주사바늘로 인해 주민들의 피부가 찢어지는 등 고통을 겪었다. 특히 위화는 유치원 아이들에게 주사를 놔주면서 괴로워했다고 한다. "1975년 남부지방의 한 병원에서 '발치사(이 뽑는 사람)'로 일할 당시 가난한 중국 노동자들의 고통을 저의 고통으로 의식하게 된 계기가 있었어요. 그러면서 인생이 무엇인지, 글쓰기가 무엇인지 깨달았죠. 중국의 고통은 곧 저의 고통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치과의사 생활을 통해 위화는 개인과 사회의 고통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는 그의 작품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83년 단편소설 〈첫 번째 기숙사〉 발표를 계기로 작가의 길에 들어섰으며, 이후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가랑비 속의 외침》, 《인생》 등의 작품을 통해 중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 잡았다.
1.1.3. 주요 작품 소개
위화의 주요 작품 소개는 다음과 같다.
위화는 치과의사 생활을 계기로 '개인의 고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983년 단편소설 <첫 번째 기숙사>를 발표하며 작가의 길에 들어섰다. 이후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등 실험적인 구성과 문체로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선봉파' 작가로 주목받았다.
1993년 첫 장편소설 《가랑비 속의 외침》에 이어 《인생》을 발표하며 작가로서 확실한 기반을 다졌다. 《인생》은 중국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중국 국어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널리 읽혀왔다. 이 작품은 중국 근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나의 평범한 농민 가족의 비극적인 삶을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인공 푸구이의 일생을 통해 극한의 상황 속에서도 삶을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96년 발표한 《허삼관 매혈기》는 출간과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극찬을 받으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