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2. 과정 중심 접근법
2.3. 장르 중심 접근법

3. 결과 중심 접근법
3.1. 특징
3.2. 교육 방안

4. 과정 중심 접근법
4.1. 특징
4.2. 교육 방안

5. 장르 중심 접근법
5.1. 특징
5.2. 교육 방안

6. 접근법 간 비교 및 활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말하기와 듣기 영역이다. 실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이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반응을 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반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던 학습자들이 중심이 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특수 목적의 학습자들이 많이 유입됨에 따라 한국어교육의 전 과정을 학문으로 보는 시각으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쓰기 영역 역시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들을 토대로 이론과 교육과정 그리고 접근 방법 등도 성장하게 되었다.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결과 중심 접근법과 과정 중심 접근법, 장르 중심 접근의 각 특징과 교육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결과 중심 접근법은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쓰기를 일련의 직선적 과정으로 보고, 글의 형식과 결과에 초점을 두는 접근법이다. 이에 따라 정확성을 중요시하며, 예시 글을 모방하거나 변형하는 활동을 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결과 중심 접근법에서는 1960년대~1970년대 초반까지 글의 형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교사가 모범이 되는 예시 문장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이를 모방하거나 베껴 쓰고, 문장을 변형하는 통제된 글쓰기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이는 정확성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학습자의 결과물에 나타난 오류를 적극적으로 수정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결과 중심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가진다. 장점으로는 학습 초기 단계에서 기본적인 문법 규칙과 따라쓰기, 모방쓰기를 통해 쓰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학습자들이 문자의 형태와 문법에 초점을 두게 되면서 의미와 문장 연관성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생기고, 통제된 학습법으로 인해 학습자의 표현력과 다양한 사고 방식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에 따라 결과 중심 접근법에서의 교육 방안으로는 모방 쓰기, 통제 쓰기, 유도 쓰기, 자율적 쓰기, 전시용 쓰기, 실제 쓰기 등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초기 단계에서 문법과 형식을 익히고, 점차 자유로운 쓰기로 나아갈 수 있다.


2.2. 과정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은 필자 중심 접근법이라고도 불리며, 글의 결과물보다는 글을 쓰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강조하는 접근법이다. 1980년대부터 쓰기 교육에서 결과에서 과정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학습자가 완성한 글을 교사가 단순히 평가하는 것보다는 글을 쓰는 학습자 중심으로 글쓰기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학습자의 글쓰기 시간을 충분히 배정하고 글쓰기 과정에서 문법의 중요도가 약화되었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 피드백으로 협동하며 함께 글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교사는 적절한 쓰기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습자는 글 다듬기, 수정하기, 아이디어 모으기 등을 활용하여 스스로 글을 작성한다.

과정 중심 접근법의 장점은 학습자 스스로 글쓰기 목적을 갖고 글쓰기 과정을 이해하며 학습하기 때문에 수동적이지 않고 보다 능동적,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글쓰기 과정에서...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개론
김가영-(2014) 과정중심접근법 및 결과중심접근법이 학습자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논문(p20,21,35,37)
임성원(2023) -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직업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논문 (p19~21)
이미혜. (2010).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3), 463-48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