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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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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민중 신학의 발전 과제
1.1. 민중 신학의 배경
1.2. 민중 신학의 주요 개념
1.3. 민중 신학에 대한 비판
1.4. 민중 신학의 발전 과제

2. 바울의 선교신학과 사도적 교회론
2.1. 사도적 접근 선교 모델의 필요성
2.2. 바울 사도 선교 시대의 역사적 배경
2.3. 바울 사도의 선교 사상 이해
2.4. 바울 선교에서 사도적 교회의 본질
2.5. 바울 선교의 상황화 모델 이해
2.6. 바울 선교의 리더십 개발 모델 이해
2.7. 바울 선교 신학의 현대 적용 가능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민중 신학의 발전 과제
1.1. 민중 신학의 배경

민중 신학의 배경은 1970년대 한국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서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경험한 사회적 경험들을 신앙으로 성찰한 과정의 결과이다.

경제적으로 고도성장과 이에 따르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소용돌이 안에서 정치적으로는 유신체제라고 하는 한국적 독재정치의 탄압아래서 근로자들의 권익을 위하여 발언하고 유신체제를 전면 부정하고 비상조치 아래의 강권정치와 맞서 싸운 경험 속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의 소외된 민중과 만났고, 그들의 현실을 인식하였으며, 더 나아가 그 인식을 세계사적이며 교회사적인 인식과의 연결 속에서 그리스도 신앙 속으로 수용한 것이 바로 한국의 민중 신학인 것이다.

이처럼 소외된 민중은 외압적인 힘에 의해서 그 자리로 가게 된 것으로, 그 힘은 정치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으로 대표된다. 이승만 정권의 독재와 부정선거에 반대하여 일어난 4.19혁명은 이승만 정권의 종말을 가져왔지만 5.16 군사 쿠테타에 의해 박정희 독재 정권을 맞이하게 된다. 박정희 정권은 개방정책 및 경제개발 정책을 통해 외화를 유치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1960년대와 1970년대를 통해 고도성장과 공업화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고도성장의 이면에 숨겨진 고도성장정책의 자체모순이 1970년대를 통해 서서히 노출되기 시작했다. 농촌의 피폐와 이농인구의 증가, 도시빈민의 확대, 열악한 노동조건에 따른 노동문제 대두, 부익부빈익빈의 심화에 따른 분배문제의 노정, 엄청난 외채 누적과 이에 따른 해외의존도의 심화로 사회와 경제적인 문제들이 노출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저임금이 요구되는 산업들이 유치되었고, 이들을 주력으로 삼은 정부로 인해 농촌의 인구가 도시로 몰렸다. 그리고 그들은 도시 빈민층을 형성하였고, 넘쳐나는 노동력으로 인해 사업주와 고용주는 노동환경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계층 간의 농공 간의 산업불균형과 소득격차기 심해지기 시작했다.

여기에 박정희 정권의 정치권력의 집중화와 절대화 및 이에 따른 권력의 부정부패 구조화가 진행되었고, 이에 반대하는 세력들은 국가안보라는 논리 하에 노동운동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세력들에 대해 탄압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근대화 과정에서 소외된 노동자와 도시빈민 등의 사람들의 불만과 저항이 거세어 졌고 여기에 학생들과 지식인, 종교인들의 가세가 심해지자 정부는 더욱더 강하게 탄압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회는 지역사회로 들어가 빈민들과 유대를 가지고 노동현장에서의 활동을 통하여 그리스도교 선교의 사회적 의미를 확인하기 시작하였다.


1.2. 민중 신학의 주요 개념

민중 신학의 주요 개념은 '민중'이라는 단어에 있다"" 민중 신학의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는 민중이라는 단어는 민중 신학을 이루는 뿌리가 된다"" 이러한 민중이라는 개념은 성서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민중 신학자들은 실제로 그들이 접한 민중이라는 개념이 성서에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따른 것으로, 그들의 경험을 통해 성서를 역사적 경험의 시각에서 다시 해석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민중 신학자들은 민중의 개념을 구체화하기 시작한다""

민중은 단순히 인간 혹은 사람이라는 말 대신 사용하며, 백성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민중은 자기 스스로의 주인이라는 주체성을 지닌다"" 또한 민중은 부르주아 즉 시민과 대조되는데, 이는 제 3세계를 의식하면서 외세와 봉건 지배세력에 대한 저항을 시도하는 세력을 의미한다"" 민중 신학에서 집중되는 것은 성서 해석 혹은 예수를 중심으로 하여 주장되는 민중에 대한 이해이다"" 민중은 예수 주위를 둘러싼 군중으로, 지식인이 아닌 병자와 신체불구자, 여인들, 세리와 죄인들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민중의 모습은...


참고 자료

서광선, 「한국의 민중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80년대 한국 민중신학의 전개』, 서울 : 한국신학
연구소, 1990.
이화선, 『민중 신학 비판』,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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