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역과 내용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의 예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소개
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2.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3. 제3차와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비교
3.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3.2.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4. 자연탐구 영역별 활동 예시
4.1. 탐구과정 즐기기 활동 예시
4.2.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활동 예시
4.3. 자연과 더불어 살기 활동 예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보육 과정은 이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보육 과정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방향성과 지침을 제시한다. 이 논문에서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을 비교하고, 자연탐구 영역별 활동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2006년에 개정되었으며, 총 8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자연탐구영역은 "자연과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은 2018년에 개정되었으며, 제3차와 마찬가지로 8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자연탐구영역이 "과학탐구"로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아동이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기술, 공학, 수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한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3차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 예시를 제시하여 보도록 하겠다.
2.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소개
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2006년에 개정되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8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자연탐구" 영역은 아동들의 자연 및 과학적인 호기심과 탐구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영역에서는 자연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 과학적 사고와 실험 능력을 기르는 활동, 생활과 연결되는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서는 주변 사물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을 시도하는 내용이 다루어진다. 영아들이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감각적으로 탐색하며, 의도적인 탐색을 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학적 탐구하기"에서는 수량 지각하기, 주변 공간 탐색하기,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차이 지각하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영아가 수량, 모양, 규칙성 등을 경험하고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영역의 목표이다.
"과학적 탐구하기"에서는 물체와 물질, 주변의 동...
참고 자료
교육부. (2007).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교육부. (2018).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19). 어린이를 위한 자연과학 체험활동 가이드북.
국가교육과정평가원. (2018). 2019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교과서 사용연도 변경 안내.
김명숙, 김영희, 이상선. (2018).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1), 83-10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2018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보고서.
김복심. (2022). 어린이집 원예프로그램이 영아의 창의성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 - 제4차 표준보육 과정에 근거.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선애. (2014).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운영실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