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경영학 정의와 특징 분석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11.28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현대사회 경영학 정의와 특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학의 정의와 특징
1.1. 경영학의 정의
1.2. 경영학의 특징
1.2.1. 이론적 성격과 실천적 성격
1.2.2. 과학적 성격과 기술적 성격
1.2.3. 사회과학적 성격
1.2.4. 종합적 성격

2. 경영학의 발전과 미래
2.1. 피터 드러커의 경영학 이론
2.2. 경영학의 미래 과제
2.2.1. 기술 발전과의 융합
2.2.2. 글로벌화와 지속 가능성
2.2.3.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경영
2.2.4. 인적 자원 관리의 변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학의 정의와 특징
1.1. 경영학의 정의

경영학은 기업과 같은 조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학의 정의에 따르면, 경영학은 조직체가 연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지 않을 수 없는 경영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이때 경영활동이란 조직체가 동원할 수 있는 자원들을 활용해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경영학은 이러한 경영활동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1.2. 경영학의 특징
1.2.1. 이론적 성격과 실천적 성격

경영학은 이론과학이나 순수과학으로서의 이론적 성격과 실천과학이나 응용과학으로서의 실천적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다.

이론적 성격으로, 경영학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경영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경영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속성들을 원칙으로 정립해 나가는 학문이다. 즉, 단순히 경영 현상 자체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과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실천적 성격으로, 경영학은 기업이나 조직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를 규범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 현상을 단순히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전개되어야 한다"는 가치 판단적인 차원에서 실천 원리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응용과학적 성격을 지닌다.

이처럼 경영학은 이론과 실천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 즉, 이론 없이 실무가 이루어진다면 실효성이 없으며, 실무 없이 이론만 존재한다면 현실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다.


1.2.2. 과학적 성격과 기술적 성격

경영학은 과학적 성격과 기술적 성격을 포괄적으로 가지고 있다"".

경영학이 과학인지 하나의 기술에 지나치지 않는가와 관련된 논쟁을 "과학과 기술 논쟁"이라고 부른다"".

경영학은 현재 발생하고 있는 경영 현상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구하여 경영의 제원리를 도출하려는 과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경영 현상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여 경영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영학의 과학적 특성이다"".

반면 경영학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참고 자료

최천규,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임창희, 경영학 원론, 라온, 2019.09.05.
윤종훈 외 2명, 경영학원론, 창명, 2022.02.24.
서여주. (2024). 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Drucker, P. F. (2024). 피터 드러커의 경영을 읽다. 처음북스.
가인지TV. (2023). 경영자라면 0순위로 읽어야 할 경영의 명저 | 피터 드러커 [경영의 실제]. [Video]. Youtube. https://youtu.be/pBLC-Lx_M1s?si=gh95jhAIygU8o_T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