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한국어 초급 1 15과 ~지 마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15과 ~지 마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 분석
2.1. 표준한국어
2.1.1. 교재 구성
2.1.2. 특징
2.2. 한국어와 한국문화
2.2.1. 교재 구성
2.2.2. 특징
2.3. 즐거운 한국어
2.3.1. 교재 구성
2.3.2. 특징

3. 한국어 발음 교육 앱 분석
3.1. 세종학당 회화학습
3.1.1. 개발 목적 및 주요 기능
3.1.2. 한글 자모 교육과 발음 교육 연습 방법
3.2. 구구절절
3.2.1. 개발 목적 및 주요 기능
3.2.2. 한글 자모 교육과 발음 교육 연습 방법
3.3. 비교 및 문제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보려는 저성장 개발(도상)국의 외국인들이 여러 조건과 명분으로 우리나라에 머물거나 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의 단일 민족적 관점을 넘어서 다원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나아가 이들을 훌륭한 한국의 시민으로서 육성시키기 위한 과제로서 한국어 사용에 대한 이슈도 늘고 있는 상황이다. 즉, 한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 구성원들 간 소통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 내 위계질서와 예절, 자녀 양육과 교육 문제, 경제적 환경에 따른 가족 적응의 문제 극복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사회적으로는 외국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 순혈주의, 백인우월주의 등과 같은 소외 및 차별, 갈등 문제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슈가 원만하게 해결되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유용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개발과 지원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개인적으로 그의 첫 발걸음에는 한국어 교재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어를 처음으로 접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해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 분석
2.1. 표준한국어
2.1.1. 교재 구성

국립국어원의 '표준한국어'는 초· 중· 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를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로 구분해 총 17권을 발행했다. 이는 생활 한국어 및 의사소통 한국어에만 치우친 교재의 불균형을 맞추기 위한 국립국어원의 노력의 결과물이다. 초등학생 교재는 총 3권, 중학생 교재 1권, 그리고 고등학생 교재도 1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사소통 교재는 초등학생 저학년 총 4권, 고학년 총 4권, 중· 고등학생 통합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 교재가 가장 초급 수준의 교재라고 볼 수 있으므로 본 글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의 교재를 살펴볼 것이다. 해당 교재는 학년 군을 고려해 개발되었다. 1-2학년, 3-4학년, 그리고 5-6학년에서 각 학년마다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분류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1-16과까지 초등학생이 익혀야 하는 생활 속 학습 주제를 토대로 하여 단원을 구성했으며 어휘도 학습 도구 어휘만 분류했다. 그런가 하면 학습 도구 한국어 1-2학년 교재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교과 학습을 수행하는 것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수업 중 자주 쓰는 한국어 어휘 및 표현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했고 읽고 쓰는 문식 활동을 충분하게 경험하도록 구성했다. 더불어 각 단원마다 학습 주제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 도구 어휘를 배울 수 있게끔 구성하였으며 놀이 / 협동 활동과 복습 활동은 별도 차시의 내용으로서 제시하였다.


2.1.2. 특징

'표준한국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 군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1-2학년, 3-4학년, 그리고 5-6학년으로 분류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연령과 학습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둘째, 생활 한국어 및 의사소통 한국어에만 편중되지 않고, 학습 도구 한국어도 함께 다루고 있다. 단원은 1-16과까지 초등학생이 익혀야 하는 생활 속 학습 주제를 토대로 구성되었으며, 어휘도 학습 도구 어휘만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교과 학습에 필요한 ...


참고 자료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주)도서출판하우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정확한 한국어, ㈜도서출판하우
표준 한국어 다문화 배경의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교재, 마리북스
조은님,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의 개선 방안 연구 : 즐거운 한국어, 정확한 한국어 분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2.
박진국,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초급교재 내용의 적절성 분석, 강원대학교 대학원, 2011.
김지원,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한국어 교재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23.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 사이트
https://kcenter.korean.go.kr/kcenter/teaching/intro.do
<한국어와 한국문화 –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초급 1> - 국립국어원 / 이미혜 외 집필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 국립국어원 / 이선웅 외 집필
박기영(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 강의교안, 배움원격평생교육원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국어교육연구소,언어교육원(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아카넷
구글 플레이(https://play.google.com)/세종학당 회화학습 초급/중급
구글 플레이(https://play.google.com)/구구절절 APP - 구화교육, 발음 교정, 한국어 학습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