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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의 지적자유에 대해 논술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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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의 지적자유에 대해 논술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모집과 수시모집
1.1. 정시모집의 의미
1.2. 수시모집의 의미
1.3. 정시모집과 수시모집의 옹호론자의 견해
1.3.1. 정시모집 옹호론자의 입장
1.3.2. 수시모집 옹호론자의 입장
1.4. 자신의 생각 정리
1.5.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모집과 수시모집
1.1. 정시모집의 의미

대입전형의 방법으로, 수시모집 이후 정해진 기간 동안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을 정시모집이라고 한다. 정시모집은 수능 성적 중심으로 선발하며, 수능 성적 발표 이후 모집군(가, 나, 다군)을 정하여 선발한다. 대학 간 혹은 같은 대학이라도 전형 일자가 다른 군에 속하면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으나, 각 군별로 한 대학에만 지원해야 한다. 수험생의 경우 군별로 각 한 번씩 총 3번의 지원 기회를 가질 수 있다.


1.2. 수시모집의 의미

수시모집은 각 대학이 정시모집을 제외한 기간(9월~12월 초)에 자율적으로 기간과 모집인원을 정해, 정시모집에 앞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외 다양한 기준과 방법으로 신입생을 조기 선발해 지원자의 대학 선택 폭을 넓혀 주기 위한 취지로 실시되고 있다. 통상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대학별 고사·서류 등으로 신입생이 선발되며, 수능이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수시모집의 최종 합격자는 등록 여부에 관계 없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고, 수시모집에 미달된 모집단위의 경우 정시모집 또는 추가모집으로 이월하여 선발하게 된다. 수시모집은 주요 전형요소에 따라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의 4가지로 구분된다.


1.3. 정시모집과 수시모집의 옹호론자의 견해
1.3.1. 정시모집 옹호론자의 입장

정시모집 옹호론자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똑같은 기준으로 서로 다른 학생들을 평가하는 것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학생마다 각자의 고유한 개성과 재능이 있다면 이를 한 가지 평가 수단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을 보면 대학이 원하는 정말로 재능 있는 학생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등학생의 32.3%는 장래 희망직업이 없다고 답했으며, 일반 인문계열의 40.3%가 '특별한 이유없이' 계열을 선택하고 전문계열의 27.7%는 '성적 때문에' 선택했다고 답한 것으로 보아 실제 특정 학문 분야의 덕후는 그리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학 진학에 있어서 특정 분야를 지망하는 학생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에서도 알 수 있는데, 이학공학 계열에서는 의대가, 인문사회 계열에서는 경영대를 지망하는 학생이 타과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는 개인의 개성이나 재능보다는 ...


참고 자료

김희규, 20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김영철,2018. 대한민국 교육정책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김희규(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201,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김효정, 2018, 이투스, 예비 고1, ‘수시’와 ‘정시’의 차이 명확히 이해하고 있니?
한승은, 2019, 2002~2021 한 눈에 보는 입시 변화] 4년제 대학 수시·정시 모집인원 및 비율 어떻게 달라졌나?
한치원, 2019. 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최민석, 2019, 입시전략 이렇게- 가채점 후 정·수시 맞춤 전략 세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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