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
1.1. 청소년의 행복 수준 분석
1.2.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
1.2.1. 교육 시스템 개선
1.2.2. 청소년의 행동 및 생활양식 변화
1.2.3. 긍정적인 미래 설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
1.1. 청소년의 행복 수준 분석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수준은 OECD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2017년에 IYF(International Youth Foundation)가 발표한 Global Youth Wellbeing Index에 의하면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은 183개국 중 8위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지만, 한국 어린이,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낮았다. 주관적 건강상태와 신체증상은 상위수준이지만 삶의 만족은 최하위이며, 학업스트레스는 가장 높았다.
World Bank(2017)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한국의 GDP 순위는 세계 195개국 중 11위로 상위 6%이내의 경제대국 중 하나이다. 그러나 OECD의 2017년 Better Life Index(이하 BLI) 중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Life satisfaction에서 한국은 10점 중 5.9점으로 OECD 평균(6.5점)에도 못 미치며 BLI의 다른 영역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문제는 청소년들에게서도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행복 수준이 낮은 것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이다.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압박감, 사회적 지지의 부족, 경제적 어려움 등이 그들의 전반적...
참고 자료
염유식․김경미․이승원 (2016).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보고서. 한국방정환재단․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Sharma, R. (2017). Global Youth Wellbeing Index. International Youth Foundation & Hilton.
박홍주, 박나은, “우리 아이들은 행복하지 않답니다 ”, 매일경제 . 2022.05.04.
https://www.mk.co.kr/news/society/10310323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2, 저자 최인재, 출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