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 및 행동장애 가족요인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1.1. 정의 및 특징
1.1.1.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1.1.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1.2. 정서·행동장애의 관련 요인
1.2.1. 생물학적 요인
1.2.2. 환경적 요인
1.3. 정서·행동장애의 예방과 중재
1.3.1. 가족요인에 대한 중재
1.3.2. 학교요인에 대한 중재
1.3.3. 사회요인에 대한 중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1.1. 정의 및 특징
1.1.1.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서·행동장애를 "지적·감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이 있거나, 또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불행감, 우울증 등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학교,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 통증,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 법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1.1.2.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을 나타내어 학업, 사회성, 직업 등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동을 말한다. 이러한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외현화와 내면화의 두 차원에서 또래집단 규준을 유의미하게 벗어나는 행동 특성을 보인다. 외현화 문제행동으로는 때리기, 싸우기, 친구 놀리기, 소리 지르기, 반항하기, 울기, 기물파괴하기, 강탈하기 등이 있으며, 내면화 문제행동으로는 불안, 우울, 위축 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들은 비장애 아동에게서도 관찰되지만,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그 발생 빈도와 정도가 심각하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과잉행동, 산만함, 충동성의 세 가지 공통된 행동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 특성이 한 아동에게서 함께 나타나는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단된다. ADHD 아동은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력이 결여되어 있어 학업부진, 우울감, 대인관계 및 직업 능력의 결함을 보이게 된다.
셋째,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지적 능력이 매우 다양하다.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영재성을 지닌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평균 이하의 지적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대부분 학업 성취도가 낮은 편이며, 교실 내 학습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행동, 정서, 인지 등 다양...
참고 자료
강대옥, 강병일, 김기주, 김남진, 김창평(201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김영희, 장래수(2004). 부모의 완벽주의, 우울, 양육행동과 아동의 부적응행동. 놀이치료연구.
동일, 고혜정, 이윤희(2012).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폭력적 문제행동에 노출된 특수교사의 리질리언스 과정: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김성현, 정재은(2019). 부모의 양육태도, 훈육방식이 부모가 인식한 유아기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정서장애아 교안 및 강의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윤점룡 외. 학지사. 2017.
황순영,이미아,and 이순례. "통합학급 교사의 암묵적 지식을 통해 본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7.4 (2011): 388-411.
정대영. "학습 정서장애아의 정신지체아의 일반 및 변별적 인지요인 분석." 정서ㆍ행동장애연구 8.1 (1992): 46-86.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환경적 요인이 아동성장기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덕성여자대학교 정보 통계학과.민대기.2014.
변호걸 외 2명,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03.03.
이성봉, 「정서행동장애」, 학지사, 2022.01.10.
박지연 외 4명, 「증거기반의 실제 가이드북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학지사, 2022.09.30.
윤현숙, 「정서행동장애 조기개입 (매주 하루! 체험활동을 통한)」, 학지사, 2020.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