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및 한국 적용 강점 약점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및 한국 적용 강점 약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High Scope 프로그램의 이해
1.1. High Scope 프로그램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2. High Scope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1.3. High Scope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3.1. High Scope 프로그램의 주요 원리
1.3.2. High Scope 프로그램의 주요 일과
1.3.3. High Scope 프로그램의 교사 역할
1.3.4. High Scope 프로그램의 부모 및 지역사회 역할
1.4. High Scope 프로그램의 한국 유아교육 적용
1.4.1. 강점
1.4.2. 약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High Scope 프로그램의 이해
1.1. High Scope 프로그램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High Scope 프로그램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는 다음과 같다.

High Scope 프로그램은 1990년대 미국 미시간주 입실란티의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되었다. 1950~1960년대 미국에서는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이 초등학교부터 낮은 성적을 만회하지 못해 대학교육에 진입하기 어려워 빈곤이 대물림되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들 아동의 지적 결핍과 문화적 결핍을 보상해 줄 교육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으며, 이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의 영유아에게 인지적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High Scope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High Scope 프로그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능동적 학습"을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 즉,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자로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축해 나가는 능력을 가진 존재이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그리고 이에 대한 논리적 사고 등을 통해 지식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High Scope 프로그램은 교사와 유아를 모두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개방체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High Scope 프로그램을 개발한 와이카트는 1962년부터 30여 년에 걸친 종단 연구를 통해 이 프로그램의 효과와 효율성을 입증했다. 이후 1998년 이후 세계 각국에서 적용,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04년에 High Scope 시범학교가 개원하였다.


1.2. High Scope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High Scope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의 High Scope 프로그램은 사회성 발달보다 인지발달에 중점을 두었지만, 현재의 프로그램은 아동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전 영역의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사건, 개념 등과 관련된 학습에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앞으로 펼쳐질 학교생활, 더 나아가 인생을 대하는데 필요한 독립성, 책임감, 자신감을 고취하도록 돕는다. 셋째, 아동 스스로 행동을 계획, 이끌어 나가며 학습한 내용을 또래 및 교사와 이야기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넷째, 언어능력(말하기, 듣기, 쓰리, 읽기), 사회성, 창의적 표현, 건강한 신체, 논리적 사고력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와 같...


참고 자료

이소은ㆍ이순형 공저(2016).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숙재 저(2014).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현정, 김현 공저 (2020).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동문사
임부연 최남정 공저(2010).유아교과교육론. 공동체
이은화, 이정환, 이경우, 이기숙, 홍용희, 박은혜, 김희진 (2003). 유아교육 개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혜주 (1993).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이 아동의 학업성취, 사회 정서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