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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간호학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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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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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신간호학 게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치료적 활동요법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
1.1. 프로그램 계획
1.1.1. 목적
1.1.2. 대상자
1.1.3. 내용
1.1.4. 진행방법
1.1.5. 준비물
1.2. 프로그램 수행 결과
1.2.1. 대상자별 활동 내용
1.2.2. 종합 평가

2. 정신간호학 실습 사례
2.1. 대상자 기초 조사
2.1.1. 정신병력 사정
2.1.2. 개인 신체 사정
2.1.3. 복용 약물 조사
2.2. 간호 진단 및 계획
2.2.1. 스트레스 대처 기술 부족
2.2.2. 대인관계 기술 부족
2.3. 간호 수행 및 평가

3. 정신재활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3.1. 연구의 필요성
3.2. 연구 방법
3.2.1. 연구 목적
3.2.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3.2.3. 측정 도구
3.2.4. 자료 분석 방법
3.3. 연구 결과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활동요법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
1.1. 프로그램 계획
1.1.1. 목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소개 시간을 통해 대상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긴장감을 완화한다. 대상자들이 서로 자신을 소개하고 다른 참여자들의 이름을 따라 말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도록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긴장감을 줄일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생활의 단조로움과 답답함을 감소시킨다. 정신과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의 경우 병원 생활로 인해 지루하고 답답한 일상을 보내게 된다. 이번 활동요법 프로그램은 다양한 오락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환자들의 일상을 환기시키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신체활동을 통해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도모한다. 신체활동은 심리·사회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을 포함시킴으로써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정신과 입원 환자들의 경우 답답한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에너지를 부정적으로 발산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통해 그들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다섯째, 여러 가지 오락 활동을 통해 환자의 주의력 및 집중력을 증진하도록 돕는다. 정신과 환자들은 주의력과 집중력 저하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오락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환자들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협동심, 적절한 경쟁심 및 사회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신과 환자들의 경우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팀을 구성하여 활동하도록 함으로써 환자들 간 상호작용과 협동심, 경쟁심 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1.1.2. 대상자

대상자는 정신과병동 재원자 중 활동 참여 희망자이다. 입원한 정신질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적 활동요법 프로그램으로,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 의사가 있는 정신과병동 환자들이 대상자가 된다.

치료적 활동요법 프로그램은 자기 소개 시간을 통해 대상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긴장감을 완화하며, 생활의 단조로움과 답답함을 감소시키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에너지를 건설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주의력 및 집중력 증진, 대인관계 기술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자발적 참여 의사를 보인 정신과 입원 환자들이 대상자가 된다.


1.1.3. 내용

이번 프로그램의 내용은 대상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며, 신체활동을 통해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딱지치기, 병뚜껑을 날려라, 계란판에 탁구공 넣기와 같은 게임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딱지치기는 1대 1로 딱지를 내리쳐 많이 뒤집은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집중력과 경쟁심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병뚜껑을 날려라는 병뚜껑을 손가락으로 튕겨 지정된 선 가까이에 보내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정확성과 민첩성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계란판에 탁구공 넣기는 점수가 표시된 계란판에 탁구공을 던져 많은 점수를 얻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눈과 손의 협응력,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게임들은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팀별 응원전과 같은 협동적인 활동도 포함되어 있어 대인관계 기술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1.1.4. 진행방법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회자 2명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준비물 준비, 점수집계, 게임도우미, 활동도우미(게임참여) 등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진다"" 도입 단계에서는 먼저 다 함께 인사를 하고 사회자를 소개한 후 참여자(학생, 재원자)를 소개한다"" 이어서 프로그램의 규칙을 설명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청팀과 백팀으로 나뉘어 게임을 진행한다"" 첫 번째 게임인 '딱지치기'를 하고, 그 후 각 팀의 응원전을 펼친다"" 두 번째 게임인 '병뚜껑을 날려라'와 마지막 게임인 '계란판에 탁구공 넣기'를 순서대로 진행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최종 점수를 합산하여 승리팀을 정하고 참여자들의 소감을 듣고 상품을 제공한다""


1.1.5. 준비물

본 치료적 활동요법 프로그램에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종이딱지, 병뚜껑, 마스킹테이프, 종이계란판, 탁구공 등이 사용된다. 종이딱지를 이용한 딱지치기 게임, 병뚜껑을 이용한 병뚜껑 날리기 게임, 계란판과 탁구공을 이용한 계란판에 탁구공 넣기 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이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소정의 상품(쌀과자)을 준비한다. 이는 게임에서 우승한 팀과 개별 참여자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1.2. 프로그램 수행 결과
1.2.1. 대상자별 활동 내용

대상자 1: 가장 승부욕있는 모습을 보였다. 각 팀의 조장을 정하는 시간에 스스로 조장을 한다고 손을 드는 등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리더(조장)로서...


참고 자료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이 노인 우울증에 미치는 효과, 한일장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보장정책학전공, 박영옥, 2014
치료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우울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김상숙·이정숙, 1996
규칙적인 운동 여부에 따른 주부 우울증의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형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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