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원론 주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 지향적 마케팅
2.1.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2.2.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배경
3. 사회 지향적 마케팅 사례
3.1. 유한킴벌리
3.2. 탐스
3.3. 한화국토개발
3.4. 프라이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 복지라는 하나의 토대가 마련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확고한 윤리의식이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 경영이 윤리를 바탕으로 지향되어야 하며 이와 같은 윤리의식은 소득 수준 향상과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 시민단체의 활동, 소액 주주의 운동 활성화 등에 힘입어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와 이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 지향적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꼭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 사회 지향적 마케팅
2.1.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개념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개념은 사회를 향한 기업 윤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단기적인 고객의 만족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사회복지를 염두에 둔 진화된 마케팅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마련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확고한 윤리 의식이 자리매김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 경영이 윤리를 기반으로 지향되어야 하고 이와 같은 윤리의식은 소득수준 향상, 사회적 가치관 변화, 시민단체 활동, 소액주주 운동 활성화 등에 힘입어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윤리경영은 구체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며 그만큼 수준이 높아졌기에 더 이상 기업은 단순하게 불법과 탈법행위만 하지 않으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시절과는 다른 행동을 요구받고 있다. 즉, 적극적인 윤리경영과 사회 책임 활동에 대해서 어떻게 수행해 내는지에 따라서 기업은 물론이고 사회적 관건이 되고 있다. 이제는 기업들이 경영이념에 따라서 원칙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여 존경받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물론 사회적 책임이 몇 가지의 사회적 이슈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몇 가지의 문제 해결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 정도가 아니라 기업이 영리를 추구하되 사회의 이익 내지는 복지도 함께 추구해야 한다는 넓은 의미에서 비롯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2.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배경
사회 지향적 마케팅의 배경은 기업들의 이기적인 영업행태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 위험한 제품, 허위 광고...
참고 자료
소비자평가(http://www.iconsumer.or.kr)
박진한 – 디지털 마케팅 아이디어
문국현 – 유한킴벌리 : 세계가 배우는 한국 기업의 희망
송재도 – 마케팅 지배사회(2018)
송재도, 마케팅 지배사회 (소진, 파괴 그리고 불평등), 들녘, 2017.01.31.
전병득, 한화국토개발 새 브랜드 ‘푸디스트’내놔, 매일경제, 2005.04.11.
박로명, 한국판 ‘프라이탁’은 왜 못나올까, 헤럴드경제, 2019.03.11.
패션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및 전략에 관한 연구, 권미정, 이계숙, 이순덕, 국립밀양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동주대학 패션코디네이트과, 2006
'빨간 아이폰' 15주년...3240억원 기부로 이어졌다, 블로터, 2022.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