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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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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1.1. 1급(초급)
1.2. 2급(초급)
1.3. 3급(중급)
1.4. 4급(중급)
1.5. 5급(고급)
1.6. 6급(고급)

2.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
2.1. 한국어 발음
2.1.1. 발음의 다양성과 정확성의 중요성
2.1.2. 영어와 다른 발음 특징
2.2. 한국어 문법
2.2.1. 주어-동사 위치, 조사 사용, 시제 표현의 차이
2.2.2. 문장 구성과 어휘 선택의 어려움
2.3. 문화적 차이와 관용 표현
2.3.1. 문화적 배경에 따른 표현 차이 이해의 어려움
2.3.2. 관용 표현 습득의 어려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1.1. 1급(초급)

1급(초급)의 경우 자기 소개하기, 물건 사기, 음식 주문하기 등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약 800개의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어휘와 사적이고 친숙한 소재와 관련된 기본적인 어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조사와 연결 어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시제, 부정문, 자주 쓰이는 불규칙 활용('ㅡ', 'ㅂ', 'ㄹ')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1.2. 2급(초급)

2급(초급)의 경우 전화하기, 부탁하기 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우체국, 은행 등의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약 1,500~2,000개의 어휘를 이용하여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해 문단 단위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언어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공공시설 이용 시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어휘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쓰이는 조사와 연결어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관형형('-은', '-는', '-을'), 높임법, 불규칙 활용, 자주 쓰이는 보조 용언('-고 있다', '-어 보다' 등)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1.3. 3급(중급)

3급(중급)에서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다양한 공공시설의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친숙하고 구체적인 소재는 물론, 자신에게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표현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 문어와 구어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분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3급 수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어휘와 업무나 사회 현상과 관련한 기본적인 어휘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비교적 복잡한 조사와 연결 어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예: '만큼', '처럼', '-어도', '-자마자')"" 반말, 간접 화법, 사동법과 피동법, 비교적 자주 쓰이는 보조용언('-어 놓다', '-어 버리다' 등)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1.4. 4급(중급)

4급(중급)에 해당하는 학습자들은 공공시설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비교적 평이한 내용의 뉴스, 신문 기사를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인 사회적 · 추상적 소재를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사용되는 관용적 표현과 대표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 문화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4급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문법 능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주 쓰이는 추상어 및 개념어, 신문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어휘와 업무 관련 어휘, 관용어와 속담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복잡한 의미를 갖는 조사와 연결 어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예: '치고', '는커녕' '-더니', '-다면')""

셋째, 복잡한 맥락을 서술할 때 필요한 문법 표현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예: '-기 마련이다', '-는 한')""

따라서 4급 학습자들은 공공시설 이용, 사회적 관계 유지, 일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추상적이고 복잡한 내용을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


참고 자료

2018-2021년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 / 교육부 / 2023
2023년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 / 교육부 / 2023
지속 가능한 한국어 교육의 미래를 만들어가다 / 교육부 / 2020
한국어능력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 이해영 / 이화여대 / 2004
한국어 교재의 상대 경어법 제시 양상 분석 및 교재 개선 방안 연구 / 이보라 / 한양대 / 200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높임법 지도 방안 연구 / 김선영 / 공주대 / 2010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 높임법 사용 양상 조사 연구 / 류다정 / 중앙대 / 2020
KFL 학습자의 읽기 능력 및 어휘력 비교-한자문화권 학습자와 비한자문화권 학습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김선정ㆍ민경모 / 2017
2022 개정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 2022
외국인을 위한 고유어와 한자어의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 상황 맥락을 바탕으로 / 김남정, 권연진 / 2020
이주행(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서울: 보고사.
TOPIK 한국어능력시험 공식 홈페이지.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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