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다다이즘

  • 1
  • 2
  • 3
  • 4
  • 5
>
최초 생성일 2024.11.26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네오다다이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네오다다이즘과 플럭서스
1.1. 네오다다이즘
1.1.1. 정의와 특징
1.1.2. 대표 작가: 로버트 라우센버그, 재스퍼 존스
1.2. 플럭서스
1.2.1. 정의와 특징
1.2.2. 포스트 모더니즘과의 관계
1.2.3. 백남준과 플럭서스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네오다다이즘과 플럭서스
1.1. 네오다다이즘
1.1.1. 정의와 특징

네오다다이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에서 추진된 전위예술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다다의 운동을 정신적으로 이어받고 기존의 가치체제를 부정하며, 일상적인 오브제나 그 파편을 주위에서 떼내어 화면에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했다. 즉, 다다 운동이 주로 기존 가치의 부정을 목적으로 파괴와 반항으로 시종한 데 비해, 네오다다이즘은 반예술적 활동을 그대로 창조 행위로 전화하고 여기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네오다다이즘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의 기하학적 추상과 추상표현주의의 대립 뒤에 등장한 전혀 새로운 입장으로, 유럽의 누보 리알리슴 운동에 호응해 일어났다.


1.1.2. 대표 작가: 로버트 라우센버그, 재스퍼 존스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네오다다이즘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다. 1940년대 후반 제스퍼 존스와 함께 북캐롤라이나의 블랙마운틴 대학에서 조지프 알버스와 존 케이지의 영향을 받았다. 1955년에는 이건 갤러리에서 사진, 인쇄물, 신문 조각 등을 결합한 혼성적 작품인 "컴바인 페인팅(Combine Painting)"을 선보였다. 이 작품은 추상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화가의 감정 표현에서 벗어나 회화와 조각, 실재와 허상 사이를 넘나드는 특징을 보여준다. 라우센버그는 추상표현주의와의...


참고 자료

김기미(1998),플럭서스 예술에 나타난 사회성에 관한 연구,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고충환(1990),20세기 현대미술의 변화와 모색 9,미술세계
김홍희(1998),플럭서스의 탄생과 그 배경,미술세계
최지나(2014),백남준작품연구:시간성을 중심으로,상명대학교일반대학원 석사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