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도안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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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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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 지도안 정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험·생활 중심 프로젝트 수업
1.1. 「나는야! 정보 탐험대」의 개관
1.2. 「정보 전달 수단 알아보기」의 개관

2. 통합학급 운영계획
2.1. 통합 학급 정보
2.2. 학급교육 방향
2.2.1. 학업적 측면
2.2.2. 사회적 측면
2.2.3. 정서·행동적 측면
2.2.4. 기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험·생활 중심 프로젝트 수업
1.1. 「나는야! 정보 탐험대」의 개관

「나는야! 정보 탐험대」의 개관은 지식기반 사회로 빠르게 세상이 변화하고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 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정보통신 활용 교과를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수업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접하고 경험했던 내용을 쉽게 접근하고자 했다. 첫째,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색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 둘째, 생활 속 색깔이 가지는 정보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셋째, 흥미와 관심을 가진 색깔 정보의 의미를 알아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넷째, 실제 생활 속에서 즐겁고 편리하게 이용되는 색깔 정보를 찾아보는 활동으로 학습 참여를 유도한다. 다섯째,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색깔 정보를 찾아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고 즐겁고 편리한 생활을 통해 사회적응 능력을 함양하고 독립심과 자립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색깔 정보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색깔의 의미를 알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또한 생명 유지나 안전한 생활과 관련된 색깔 정보에 대해 알고 실제로 활용하며, 가정에서 볼 수 있는 색깔 정보를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즐거움과 편리함을 주는 색깔 정보를 안내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준비, 사전 활동, 프로젝트 활동 전개, 활동 결과 발표, 피드백 및 개선의 단계로 진행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색깔 정보에 대한 지식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생명 유지나 안전한 생활과 관련된 색깔 정보를 알 수 있고, 즐겁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색깔에 대해 알고 활용할 수 있는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또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이 쓰거나 만든 결과물을 이용하여 포트폴리오 평가, 활동 보고서, 자기점검표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병행한다.


1.2. 「정보 전달 수단 알아보기」의 개관

「정보 전달 수단 알아보기」의 개관은 다음과 ...


참고 자료

개정 특수학교 교과서 및 교육과정 참고
개정 특수학교 정보통신 활용 교과서 및 교육과정
김현주. 블렌디드 러닝이 초등학교 지적장애아동의 수학 학업성취 및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서울시교육청. 곁에 두고 바로 쓰는 통합학급 길라잡이. 2021
체육학대사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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