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도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1.26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업 개요
1.1. 학급 소개
1.2. 과목 및 단원 소개
1.3. 내용 체계 및 사전 학습
1.4. 특수아동 소개

2. 교수-학습 계획
2.1. 교수-학습 계획안
2.2. 방법과 평가

3. 교수-학습 자료
3.1. 교과서
3.2. 활동지 예시

4. 수업 지도안
4.1. 단원 설정의 이유
4.2. 단원 구성의 체계
4.3. 단원의 연계
4.4. 단원의 목표
4.5. 전개 계획
4.6. 단원의 평가 관점
4.7. 지도상의 유의점
4.8. 학생 실태
4.9.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수업 개요
1.1. 학급 소개

학급 소개는 초등학교 3학년 1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30명의 학생으로 남학생 15명, 여학생 15명이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사교성이 좋으며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른다. 또한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장애학생으로 구성된 통합학급이기 때문에 학습 능력의 편차가 크고 개별적인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2. 과목 및 단원 소개

이 단원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수학 교과 4단원 '나눗셈' 중 '똑같이 묶어 덜어낼 수 있어요'라는 소단원에 해당한다. 이 단원의 목적은 나눗셈의 개념, 특히 동수누감 나눗셈식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나누기 개념을 기초로 하여 나눗셈식의 몫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첫 시간에 동수누감 나눗셈식의 개념을 형성하고, 나눗셈 기호를 사용하여 식을 나타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후 차시에서는 동수누감 나눗셈의 개념 형성을 확인하고 다지며 익히며, 등분 나눗셈식의 개념도 형성하게 된다. 또한 나눗셈의 몫을 등수누감 나눗셈식의 의미와 등분 나눗셈식의 의미로 이해하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배우게 된다. 마지막에는 나눗셈식 세로형식, 곱셈을 활용한 나눗셈의 몫 구하기 등의 내용을 다루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나눗셈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동수누감 나눗셈식과 등분 나눗셈식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되며,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3. 내용 체계 및 사전 학습

학생들은 1학년과 2학년에서 수와 연산 영역을 통해 숫자의 개념과 기초적인 덧셈, 뺄셈 등의 사칙연산을 학습해 왔다"" 3학년에서는 더 큰 숫자인 1000까지의 수 영역과 세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분수와 소수의 개념도 학습하게 되어 수와 연산 영역의 범위가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칙연산의 개념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 더 복잡한 수학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1.4. 특수아동 소개

대상성별: 남자
장애영역: 학습장애
현행수준 학습장애 중에서도 심리적 태세의 전환을 실패(이전 계산 방법에서 다른 방법으로 전환해야 하나 이전의 방법으로 계속함)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나눗셈을 배우기 이전에 배웠던 덧셈, 뺄셈, 곱셈 들의 의미를 상기시키며 비교하며 알려줄 필요가 있다. 또한 수학적 판단과 추리력이 결여(논리적 모순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알고 있는 기술을 새로운 혹은 약간 변형된 문제에 적용하지 못함)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문장제 문제를 푸는 훈련을 통해 교수할 예정이다.
강점으로는 친구들과의 사이가 좋고 협응력이 좋으며, 수학 외 다른 과목에서는 성적이 나쁘지 않다. 그러나 약점으로는 주의가 산만하며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종종 있고, 일반화 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비합리적으로 해석한다. 수학 교과 관련 현행수준으로는 계산만 하는 산수의 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며 친구들과 모둠활동을 통해 배우면 쉽게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덧셈과 곱하기를 구분하기 어려워 하였고 실생활과 접목시킨 문장으로 된 문제가 나오면 풀기를 어려워한다.
통합학급 학생들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사교성이 좋기 때문에 함께 잘 어울리고 도와주려는 마음이 있으며, 긍정적인 정서를 갖고 관심이 있으며 학습장애를 장애라기 보다는 수학에 있어 공부를 잘 하지 못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2. 교수-학습...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