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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1.1.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로 보고 있다. 특히 세계화·정보화·개방화 시대에서 중시되는 시민적 자질을 강조하고 있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를 존중하는 개별화 학습과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과의 고유성인 방법 중심의 특징이 강조되고 있다.
즉,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능력과 흥미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교육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1.2.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및 조직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및 조직은 다음과 같다.
사회과는 사회와 관련되는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역사, 지리, 제 사회 과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의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이해하여야 할 사회의 기능적 요소와 제도, 미래에 대한 지식, 현대 사회의 문제와 논쟁점 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과에서의 학습 방법과 절차적 요소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에 기초한 탐구와 관련된 요소들을 비롯하여 사고 과정, 문제 해결 절차, 의사 결정 과정, 정보의 수집·처리·가공, 의사 표현 과정 및 방법, 다양한 의사 소통의 과정 및 방법 등과 관련된 요소들이다. 가치 및 태도와 관련해서는 인권 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성실성, 지도력 및 주도력 등과 같은 사회 생활의 각 분야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다루게 된다.
사회과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학문적 개념이나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전체 사회과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이룬다. 또한 사회과 교육 과정의 운영 및 단원의 학습 전개에 있어서도 인간 과 공간, 인간과 시간, 인간과 사회 영역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이해되도록 하고, 지식, 경험, 생활이 서로 통합되어 습득한 지식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 봤을 때 7차 사회과 교과는 다소 아직까지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주체를 강조할 것인가 객체를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서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현재 교육과정의 원리를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둠으로써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내용선정에 있어서는 문화재적인 지식과 그밖에 사회에 대한 지식 혹은 필요한 기능·태도 등을 논리적 관계나 계통성에 따라서 조직하고 있기 때문에 다분히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유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벗어나지 못했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를 존중하는 개별화 학습과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 선정에 있어서는 여전히 사회과학 지식의 계통성을 고려하는 교과중심적 접근을 보이고 있다.
둘째, 사회과의 목적에 따라 통합성을 추구하려고 했으나 각 영역의 계통성을 극복하지 못했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은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내용을 통합하여 다루고자 하였으나, 실제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각 영역의 계통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7학년에서는 지리적 내용, 8학년에서는 역사적 내용, 9학년에서는 일반사회적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어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셋째, 교육과정의 구조와 목표, 그리고 내용 간에 일관성이 적다. 제7차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