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정리: 교육대학원 면접합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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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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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이론 정리: 교육대학원 면접합격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 이론
1.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상담목표와 원리
1.2. 정신분석적 치료기법
1.2.1. 꿈분석
1.2.2. 전이분석
1.3. 정신분석이론의 방어기제
1.4. 프로이트의 성격구조 요소
1.5. 신경증적 불안과 현실적 불안
1.6. 투사와 투사적 동일시
1.7.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2. REBT 치료
2.1. REBT의 인간관과 치료목표
2.2. REBT의 치료기법
2.2.1.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2.2.2. 유머 사용하기
2.3. ABCDEF 기법
2.4. 소크라테스 문답법과 치료적 효과
2.5. REBT와 CBT의 차이점

3. 개인심리학
3.1. 개인심리학의 심리치료 목표
3.2. 개인심리학의 치료기법
3.2.1. 생활양식 분석
3.2.2. 마치~인 것처럼 행동하기
3.3. 생활양식의 개념과 상담 적용
3.4.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비교

4. 게슈탈트 치료
4.1. 게슈탈트 치료의 인간관과 치료 목표 및 원리
4.2. 게슈탈트 치료의 치료기법
4.2.1. 지금-여기에 초점 맞추기
4.2.2. 빈 의자 기법
4.3. 게슈탈트 치료에서의 상담자 역할
4.4. 알아차림-접촉 주기
4.5. 접촉경계혼란

5. 실존치료
5.1. 실존치료의 인간관과 치료 목적 및 원리
5.2. 실존치료의 발달과정
5.3. 실존치료의 치료기법
5.4. 실존치료의 단계
5.5. 실존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

6. 인간중심 치료
6.1. 인간중심치료의 인간관과 목적
6.2. 인간중심치료의 치료기법
6.2.1. 적극적인 경청
6.2.2. 공감적 반영
6.3. 현상의 장
6.4. 유기체적 가치의 조건화
6.5. 인간중심 상담자의 자질

7. 인지치료
7.1. 인지치료의 인간관과 치료목표
7.2.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기법
7.2.1. 소크라테스식 대화
7.2.2.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작성
7.3. 인지적 오류
7.4. 자동적 사고와 인지삼제

8. 행동치료
8.1. 행동치료의 인간관과 상담목표
8.2. 행동치료의 기법과 효과성
8.2.1. 체계적 둔감법
8.2.2. 소거
8.3. 강화와 처벌
8.4.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8.5. 학습된 무기력

9. 현실치료
9.1. 현실치료의 인간관과 치료 목표 및 원리
9.2. 현실치료의 기여점과 한계점
9.3. WDEP 상담과정
9.4. 좋은 세계와 기본욕구
9.5. 전체행동의 구성요소
9.6. 현실치료의 치료기법
9.7. 현실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
9.8. 선택이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신분석 이론
1.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상담목표와 원리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무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이다. 프로이트는 인간 행동의 동기로 성적 본능을 강조하였는데, 무의식 속에 억압된 성적 욕구가 인간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이때 무의식은 어린 시절의 외상경험이나 리비도(성적 에너지)에 의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정신분석의 상담목표와 원리는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통찰을 얻게 하고, 성격의 성숙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무의식 내용을 탐색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증상 제거를 넘어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고, 건강한 성격 변화를 이끌어낸다. 즉, 성숙한 자아를 형성하여 일과 사랑에서 자기실현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 정신분석의 목적이다.


1.2. 정신분석적 치료기법
1.2.1. 꿈분석

정신분석 이론에서 '꿈분석'은 꿈에 나타난 주제나 내용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의 갈등을 발견하는 방법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꿈이 개인의 무의식을 반영하며, 꿈의 내용과 구조를 분석하면 내담자의 잠재된 욕구와 갈등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에서 꿈분석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내담자에게 꿈에 대해 자세히 보고하도록 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꿈에서 사용한 언어, 상징, 인물 등에 주목한다. 그리고 자유연상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꿈의 구성요소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갈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내담자가 자신이 엄청난 높이에서 떨어지고 있는 꿈을 꾼 경우, 상담자는 이 장면이 내담자의 불안감이나 상실감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것일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내담자가 그 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불안감이나 상실감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꿈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은 정신분석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꿈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치료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1.2.2. 전이분석

전이분석은 정신분석적 치료기법 중 하나로,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전이현상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는 치료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치료자를 자신의 부모나 중요한 타인으로 인식하게 되며, 이에 따른 감정과 행동을 치료자에게 투사하게 된다.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인식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자아에 대한 통찰과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다. 즉, 전이분석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치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전이현상을 민감하게 포착하고, 이를 분석하여 내담자에게 해석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자아성장을 돕는다. 이 과정에서 치료자의 역전이 현상에 대한 인식과 통제 또한 매우 중요하다. 치료자의 역전이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내담자의 반응을 왜곡하여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전이분석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무의식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전이와 역전이 현상을 탐구하고 통찰을 얻어내는 정신분석적 치료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정신분석이론의 방어기제

방어기제란 자아가 원초아의 힘이 지나치게 강해질 때 느끼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메커니즘이다. 방어기제에는 억압, 부인, 반동형성, 투사, 대치, 합리화, 퇴행, 동일시, 지성화, 승화 등이 있다.

이 중 신체화는 정신적 불편감이나 갈등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방어기제이다. 내담자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두통, 복통 등의 신체 증상을 호소하며 그것을 이유로 상황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이는 내담자가 직면하기 싫어하는 정신적 문제를 회피하고자 신체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예로 투사는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을 타인에게 투사하여 밖으로 돌려보내는 방어기제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내적 갈등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결국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타인에게 투사하게 된다.

이처럼 정신분석이론에서 방어기제는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으로, 불안을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어기제의 지속적인 사용은 건강한 성격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방어기제 사용을 이해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감소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1.4. 프로이트의 성격구조 요소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이다.

먼저, 원초아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생물학적 본능으로, 성욕과 공격욕구와 같은 원초적 충동들이 주된 내용이다. 원초아는 쾌락원칙에 따라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추구하지만, 사회적 규범과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다.

자아는 현실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원초아의 충동을 현실적으로 실현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아는 무의식적인 원초아와 의식적인 초자아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노력하며,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조절한다.

마지막으로 초자아는 부모나 사회로부터 내면화된 도덕적 가치와 규범을 나타내며,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양심의 기능을 한다. 초자아는 자아를 비판하고 처벌하여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려 한다.

프로이트는 이 세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만약 그 중 한 요소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하다면 신경증과 같은 정신병리가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5. 신경증적 불안과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과 현실적 불안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신경증적 불안은 내담자의 원초아와 자아 사이에서 발생하는 불안을 말한다. 원초아에 의해 표출된 행동이 처벌되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가 본능적 욕구와 현실 간의 갈등을 겪으면서 발생하는 불안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현실적 불안은 외부세계에서 실제로 가해지는 위협을 지각함으로써 느끼는 불안을 말한다. 이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반응으로, 자아가 외부세계의 요구에 적응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불안이다.

따라서 신경증적 불안은 내적 갈등에서 비롯되는 반면, 현실적 불안은 외부환경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이처럼 두 가지 유형의 불안을 구분하였는데, 이는 인간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를 모두 고려한 그의 정신분석이론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6. 투사와 투사적 동일시

투사란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마치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모를 인정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투사함으로써 자기방어적 기제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경쟁심이 강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경쟁심이 강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투사적 동일시는 투사와 내사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투사한 후, 상대방이 그 감정으로 자신을 대할 것이라 기대하고 기대한 바를 상대로부터 촉발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경쟁심이 강하다고 인정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경쟁심이 강하다고 투사한 후, 상대방이 자신을 경쟁적으로 대할 것이라고 기대하며 상대방에게 경쟁적인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투사적 동일시는 자신의 분열된 자아상을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개인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모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타인에게 투사함으로써 그 부정적인 측면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그리고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그렇게 행동해줄 것이라고 기대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분열된 자아상을 통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투사와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의 자기방어적 기제로 작용하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타인에게 투사함으로써 자신의 분열된 자아상을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1.7.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등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구강기는 태어나서 1-2년 동안의 시기로, 이 시기 아동은 주로 입을 통해 쾌감을 느낀다. 항문기는 배설과 관련된 부위에서 쾌감을 느끼는 단계로, 이 시기에 아동은 자기조절능력을 습득한다.

남근기는 성기에 쾌감이 집중되는 시기이며, 이때 남아는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콤플렉스가 나타난다. 프로이트는 이 남근기 단계가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잠복기는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시기로, 성욕보다는 사회적 가치를 습득하는 등의 외적 활동에 주력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성기기는 남근기와 마찬가지로 성욕이 생겨나지만, 그 대상이 부모가 아닌 다른 이성으로 옮겨진다.

이처럼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과 행동 발달이 어린 시절 경험에 크게 좌우된다고 보았으며, 특히 남근기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REBT 치료
2.1. REBT의 인간관과 치료목표

REBT(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서는 인간을 합리적이면서도 동시에 비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 있다. 이들은 인간이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와 요구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REBT의 상담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논박하여 현실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원하는 삶을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REBT의 핵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2. REBT의 치료기법
2.2.1.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는 REBT의 대표적인 치료기법 중 하나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비생산적인 신념을 찾아내어 논박하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들로 인해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REBT에서는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논박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게 돕는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표현한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질문을 던지며, 그 신념이 비합리적이고 부적응적임을 일깨워준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나는 실수할 수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치료자는 "그렇게 생각할 근거는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하게 되는데 당신이 예외일 순 없겠죠?" 등의 질문을 통해 그 신념의 비합리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더 깊이 성찰하게 되며, 결국 그러한 신념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이고 유연한 신념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REBT에서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신념체계를 재구조화하도록 돕는 핵심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자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을 반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2.2.2. 유머 사용하기

'2.2.2. 유머 사용하기'는 REBT의 치료기법 중 하나로, 유머를 통해 내담자가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부적절성을 보여주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덜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유머 사용하기 기법은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향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보다 유머러스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면서, 동시에 치료자와의 라포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나는 완벽해야 한다"는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치료자는 유머러스하게 "그렇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사람은 누군가요?"라는 질문을 던져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념이 비합리적임을 깨닫도록 이끌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보다 편안하게 수용하고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유머 사용하기 기법은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치료자의 유머러스한 태도는 내담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대해 보다 유연한 태도를 갖도록 이끌 수 있다. 이는 내담자의 동기 강화와 변화 촉진에 기여할 수 있다.

요약하면, REBT의 '유머 사용하기' 기법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효과적으로 약화시키고, 치료자-내담자 간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의 변화를 도모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3. ABCDEF 기법

ABCDEF 기법은 REBT의 대표적인 치료기법 중 하나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이를 논박을 통해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ABCDEF 기법의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A는 선행사건(Activating event)으로, 내담자가 경험한 상황이나 사건을 의미한다. B는 신념(Belief)으로, 내담자가 A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을 말한다. C는 그 신념의 결과로 나타난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Consequent)을 말한다. D는 논박하기(Disputing)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 논박하고 도전하는 단계이다. E는 효과적인 철학(Effective new philosophy)으로, 새롭게 수립한 합리적 신념을 말한다. 마지막 F는 새로운 감정과 행동(Feeling and behavior)으로, 합리적 신념에 따른 결과를 의미한다.

ABCDEF 기법을 통해 내담자는 비합리적 신념을 자...


참고 자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ㅣ 권석만 ㅣ 학지사 ㅣ 2012.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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