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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시즌 모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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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겨울 시즌 모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겨울철 고독사 예방 사업 : '사랑의 산타'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1.1.1. 기획 배경
1.1.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2.1. 프로그램의 목적
1.2.2.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

2. 크리스마스의 유래와 문화
2.1. 크리스마스의 유래
2.2. 크리스마스와 X-MAS
2.3.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문화
2.3.1. 산타클로스의 유래
2.3.2. 크리스마스 트리
2.3.3. 구세군 자선냄비의 유래
2.3.4. 크리스마스 씰
2.3.5. 기타
2.4. 세계의 크리스마스 풍습

3.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실천하는 기업의 사례
3.1. 스타벅스
3.1.1. 청년 인재 양성
3.1.2. 환경 발자국 줄이기
3.1.3. 우리 문화 지키기
3.2. 유한킴벌리
3.2.1.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3.2.2. 다양성과 포용
3.2.3. 나눔 문화
3.3. 오뚜기
3.3.1. 사회 복지
3.3.2. 교육장학
3.4. 노드그린
3.4.1. 맞춤 기부 프로그램 운영 및 현지 NGO 파트너십
3.4.2. 그린경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겨울철 고독사 예방 사업 : '사랑의 산타'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1.1.1. 기획 배경

메트로 신문의 기사에 따르면, 울산시 울주군은 겨울철 노인을 대상으로 한 돌봄 소외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이다. 나이가 많은 노인이라 혼자서 생활을 영위하는 것에 어느 정도 무리가 따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이유 등 여러 이유로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이다. 특히 겨울에 되면 날씨가 추워지면서, 고혈압이나 당뇨, 또는 심혈관질환과 같이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야기된 갑작스러운 응급 상황이 생길 가능성이 상당하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회관계망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노인 1인 가구는 최악의 경우 고독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노인 1인 가구의 겨울철 소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사랑의 산타'를 기획하였다.


1.1.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울주군에서는 12개 읍면에서 '행복 마을지킴이단',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그리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고독사 고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는 노인들의 가정에 방문하여 대면으로 안부를 점검하는 것으로 현재 독거노인 3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돌봄 인형으로 모니터링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독거노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역시 운영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대상이 아니라 도움을 받지 못하는 중장년 1인 가구의 경우, 스마트 기술로 돌봄 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해서 안부를 점검하며, 2023년 12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중장년 1인 가구 400여 명 대상의 고독사 실태조사를 했으며, 이를 통해 대상 가구 가운데 사회적으로 고립될 위험이 큰 집단을 알아내고, 이들에게 고독사 예방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자격을 부여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추가로, '울주형 고독사 예방사업'을 운영하며, 울주군의 발굴 대상자를 계속해서 감시하고 있고, 이를 통해 저장 강박감이 있거나 쓰레기 더미에서 지내고 있는 대상자를 위해 '집 청소나 정리수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건강음료를 지원하면서 안부를 점검하는 '건강음료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집수리를 도와주는 '집수리 뚝딱 수리수리', 그리고 취약계층에 방문하여 건강관리를 도모하는 사업 등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독사가 발생한 다음을 대비한 서비스 역시 제공될 예정인데, 무연고로 사망한 사람의 장례 보조비를 지원하고, 고독사의 유품을 정리하는 사업 등이 진행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2022년부터 매년 운영하는 '찾아가는 복지스쿨'을 통해서, 지역주민들이 고독사를 이해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거나, 또는 고독사가 발생한 다음 이를 성공적으로 수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물리적으로 사회로부터 소외된 노인들이 겪는 심리적인 외로움과 고통, 우울증세 등을 완화해주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사랑의 산타'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2.1. 프로그램의 목적

해당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독거노인의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는 것이다. 독거노인은 오랜 시간 혼자 지내면서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를 실현하지 못했기 때문에 외로움이나 우울한 감정 등 여러 심리적인 고통을 겪고 있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학생들과 겨울날 특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노인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통해 수집한 응원 메시지를 통해 많은 사람의 관심과 애정을 받고 큰 심리적 위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둘째, 지역사회에 독거노인에 관한 관심을 촉구한다. 모집 대상을 학생으로 선정해서 학생들이 독거노인 문제에 관심을 두도록 하고, 학생들이 학교나 지역사회의 여러 거점 지역에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서 학생에서 시작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여러 구성원이 독거노인의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관심을 가지며, 행동까지 옮길 수 있도록 그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1.2.2.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

산출 목표는 독거노인 300명 가운데 10명씩 30팀을 구성하여, 각각 2명의 몰래 산타가 배정될 수 있도록 60명 이상의 학생을 모집하는 것이다. 구성원이 모이면 독거노인 문제를 설명하고 캠페인을 안내하는 세미나를 1회 실시하고, 6명씩 열 개의 팀으로 나누어 캠페인을 일주일 1회씩 11월과 12월 두 달 동안 실시한다.

성과 목표는 각각의 팀이 캠페인 한 번 진행할 때마다 모금액 10만 원을 모으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지 치수에 가득 차는 정도의 포스트잇 양으로 모아 총 400만 원의 모금액과 응원의 메시지를 달성하고, 정부 지원금을 함께 구성하여 독거노인 당 소정의 만 원 정도 소정의 상품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2. 크리스마스의 유래와 문화
2.1.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의 날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로, 그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12월 25일설은 고대 '로마'에서 지키던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비롯됐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동지절(12월 24일 ~ 다음해 1월 6일)을 하나의 대축제적인 명절로 지키고 있었다. 그래서 고대 교회의 '로마'주교는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이교의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채택했다.

'크리스마스'를 교회가 교리적으로 지키기 시작한 것은 4세기 후반부터이다. 두 번째,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에 기념하는 이유는 확실치 않지만.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이 정복당하지 않는 ·태양의 탄생일'이라는 로마이교도들의 축제와 같은 날에 기념하기를 원했기 때...


참고 자료

메트로신문, 이도식, 울주군,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고독사' 예방 총력, 2023.12.29.,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1229500034
산타마을 www.santapark.com
여행사 http://www.tourvis.com/
http://kcm.co.kr/christmas/
네이버 백과사전
노드그린, 노드그린, https://nordgreen.co.kr/pages/nordgreens-sustainability-initiatives(2021.05.14)
스타벅스, 스타벅스,
https://www.starbucks.co.kr/responsibility/starbucks_shared_planet.do(2021.05.13)
오뚜기, 오뚜기, http://www.ottogi.co.kr/overview/social.asp(2021.05.13)
오픈애즈, 착한 소비,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707(2021.05.14)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https://www.yuhan-kimberly.co.kr/Society(2021.05.13)
하룹, 사회지향적마케팅이 중요해지는 요즘, 브랜드가치를 높여주는 올바른 실천방법, HAROOP CREATING, 2021.04.21, https://blog.naver.com/adfinder114/22231814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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