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 교육제도와 한국 교육제도의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1.1. 한국 교육제도의 발전
1.1.1. 일제 강점기 교육정책
1.1.2. 미군정 시기 교육개혁
1.1.3. 해방 이후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
1.2. 세 나라의 초등교사 양성제도 비교
1.2.1. 한국의 초등교사 양성제도
1.2.2. 중국의 초등교사 양성제도
1.2.3. 일본의 초등교사 양성제도
1.3. 한국 교육제도 발전을 위한 시사점
1.3.1. 교사교육과정 개선 방향
1.3.2. 교육실습 강화 필요성
1.3.3. 교육전문대학원제도 도입 고려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1.1. 한국 교육제도의 발전
1.1.1. 일제 강점기 교육정책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의 교육정책은 조선인들에 대한 교육기회의 제한과 일본제국의 이념 주입을 목표로 하였다.
첫째, 일본 총독부는 조선인들에게 기초적인 문해력과 낮은 수준의 기술만을 가르치고자 하였다. 1911년 공포된 '조선교육령'에 따라 4년제 보통학교만을 운영하여 고등교육의 기회를 차단하였고, 교사 또한 일본인으로만 선발하였다. 1922년 개정된 '제2차 조선교육령'에서는 초등교육 기간을 6년으로 연장하고 중등교육을 5년으로 늘렸지만, 여전히 조선인과 일본인을 분리하여 교육하는 복선형 학제를 유지하였다. 이로 인해 조선인 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가 턱없이 부족하였고, 많은 학생들이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야 했다.
둘째, 일본은 교육을 통해 조선인들을 일본제국의 신민으로 세뇌하고자 하였다. 1938년 발표된 '제3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교과서에 애국주의적 내용이 강조되었고, 모든 조선인 학생들은 신사참배를 강제적으로 수행해야 했다. 또한 중학교와 대학에 군사훈련이 도입되어 교육이 군사화되었으며, 점진적으로 학생들을 전쟁에 동원하였다.
이처럼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의 교육정책은 조선인들의 교육기회를 제한하고 일본제국의 이념을 주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조선의 고등교육에 투자하지 않아 사립학교와 외국인 선교사들의 보호 아래 일부 조선인들이 서구적 사상에 노출될 수 있었다.""
1.1.2. 미군정 시기 교육개혁
1945년 8월 일본이 항복하며 조선은 미국과 소련에 의해 38도선을 경계로 나위어 지배되기 시작하였는데, 같은 해 9월 미국은 남한에 상주하며 "Unites States Army Militarty Government in Korea" 즉, 미군정을 시행하였다. 이 미군정은 단기간인 3년 동안으로 진행되어지만 한국의 교육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미군정의 교육정책은 대한민국의 교육에서 일제의 파시스트, 군국주의, 전체주의적 성격을 완벽히 제거하고 민주주의를 시행하며 모든 청년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번영하는 사회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미군정의 이러한 비전은 문해력을 갖추고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이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미군정 학무국장 락카드와 부국장 폴 에렉은 한국어를 할 줄 몰랐고, 배경지식도 없었기 때문에 미국에서 교육받은 교육자인 백낙준과 김활란을 파트너로 하는 '한국 교육 위원회'를 조직하였다. 이 위원회는 6-3-3-4학제 도입을 제한하고, 6년제 초등학교를 보편화하며, 인문계와 실업계의 중등교육을 단일 계역 학제로 통합하는 것을 추천하였다. 또한 여학생들에게도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도록 지지하며, 중등교육에서 남녀공학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진보주의 교육자들이 민주주의 교육의 핵심적인 원칙에 따르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미군정 기간 동안 제안된 개혁들이 실제도 이행된 경우는 거의 었었는데, 미국은 일본이 구성한 학...
참고 자료
@ 한국근현대교육사.-이길상 외. 성남: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영광 (2011), 한국교육사, 교육대학원
유성상, 김우영 (2020), 한국교육은 왜 바뀌지 않는가?,
서울: 학지사
교육사회학 교안 파일, 위더스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