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와 사회
1.1. 학교사회와 진보
아주 훌륭하고 현명한 부모가 자기자녀에게 바라는 것, 바로 그것이 그 사회가 모든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이어야한다. 학교를 통해 사회가 이루어온 것들을 미래세대에게 전달하고 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개개인의 성장을 토대로 사회가 발전한다. 그렇기에 사회의 자기 방향성에 있어 학교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는 '새교육'을 큰 사회변화에 비추어서 생각해야한다. 그래야만 사회 전체의 진화로 나타날 것이다. 현재 산업상의 변화가 인류의 생활적,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심지어는 종교적, 윤리적인 면까지 모든 방면을 좌우하고 바꾸어 놓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어떤 형태로든 교육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산업화 이전의 과거를 돌아볼 때 가정식 수공업의 형태에서는 아이들에게 책임감과 의무감을 심어주는 훈련과 성격형성이라는 요소가 포함된 실제적인 참여가 이루어졌다. 정보를 심어주려는 목적으로 교실에서 실물 수업을 아무리 많이 제공한다 하여도 실제로 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하며 얻는 실제적 학습을 대신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오늘날의 집약적인 산업과 분업적인 노동은 가정과 이웃의 노작활동을 실제로 사라지게 하였다." 이토록 상황이 급속도로 바뀌었으니 교육도 달라져야한다. 앞으로의 교육은 학교가 교과를 배우는 고립된 장소가 아니라 학교 자체가 하나의 공동생활의 진정한 형태가 될 수 있게 하는 방안이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실에서도 사회조직의 동기와 유대가 필요하다. 노작교육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축적하기를 통한 나쁜 의미의 경쟁만 하던 학교 생활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도우며 자유로운 소통 정신과 서로의 생각과 제안과 결과를 그리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선행경험을 교환하는 정신을 키워 학교생활이 하나의 사회적 토대 위에서 스스로 조직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속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나름대로 독특한 형태의 통제력을 갖고 진행되며 결과는 그 정신에 있어서는 사회적인 것이며, 형식에 있어서도 상당히 분명하고 구체적인것이어서, 책임소재가 분명하고 정확한 판단이 요구되는 하나의 관련 형식 속에 있다. 다양한 형태의 작업들을 학교에 도입하는데에 있어 꼭 유념할 사항은, 그러한 작업들을 통해서 학교에 대한 사고방식이 완전히 새로워 진다는 점이다. 또한 중요한 점은 이 노동은 사회에서의 것과는 다르게 작업의 초점이 생산과 경제적 목적이 아니라 학생의 사회적인 역량과 안목을 발달시키는 데 있다는 것이다.
1.2. 학교와 아동 생활
전통적인 교실은 지식을 전달하는 이의 말을 청취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또 한가지 전통적 교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은, 아이들을 집단단위로 한꺼번에 다루기 위해 배열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아이들을 수동적인 존재로 다룬다는 것을 내포한다"" 이러한 교실 속에서 아이들은 획일화 된다"" 앞으로 교육의 과제는 충분히 능동적인 아동들을 바람직한 결과를 향해 인도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욕망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통제력과 인내심을 얻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또 수많은 지식들을 습득하는 풍부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무언가를 하고자하는 것은 단순히 모방하고픈 욕망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여기서 아이의 충동을 움직여 활용한다면, 그 충동은 현실세계의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 마주쳐 거기에 그것을 조절해 갈 것이고 이런 과정들을 통해 통제력과 지식의 요소들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될 것이다""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의 본능적 충동을 대강 분류해보면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아동의 사회적 본능이다"" 4~5세의 아동은 아주 자기중심적이라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면 자신의 경험을 타인과 연결시키고, 타인의 경험담을 듣는 데 관심을 갖게 된다"" 어린아이의 자기중심적이고 제한된 흥미는 이런 방식으로 무한히 확장될 수 있다""
다음으로 아동에게는 구성적 충동이 있다"" 처음엔 놀이, 행동, 몸짓, 가장하기등으로 나타나지만, 나중에는 여러자료들을 이용하여 현실적인 형태와 영구적인 형체로 된 모양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방치하지 말고 잘 활용하여 가치있는 결과를 가져오도록 지도해야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아동의 표현적 충동이 있다"" 이는 의사소통과 구성적 본능에서 발달된 것이다""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에서 그 물건이 만들어진 역사적 요소나 디자인 요소, 예술정신 관련 통제력, 지식까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발표수업에 대해 언급하여 보자"" 우리가 해야할 발표수업은 기존의 배운 내용을 뽐내기위한 발표가 아닌 훌륭한 사회적인 모임자리가 될 것이다"" 여기서 경험과 생각을 교환하고, 비판을 감수하고, 잘못된 견해는 바로잡고, 사고와 탐구의 새로운 진로를 설정하게 된다""
이러한 지식 혹은 생각의 교환 수단이 되는 언어에 대해서도 이야기헤보자"" 종래의 학교체제에서는 언어를 사상표현의 매개체로 가르치려 했기에 자연스러운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없었다"" 학생들에게 언어는 사회적인 면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자연적인 면에서 언어가 벗어난다면 언어를 가르치는 일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아이들이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 관심을 갖는 어떤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학습할 때 언어는 현실에 의해 통제되고 교정되어 더욱 세련될 것이다""
1.3. 교육에서의 낭비
교육에서의 낭비는 사회와 아동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먼저 조직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 자체 조직의 문제에서 낭비가 비롯된다. 학교는 고립된 채로 각각의 요소들이 원만하고 유연하게 작동되지 않고 있다. 다양한 시대적 배경과 필요에 의해 생겨난 유치원, 연합교실, 문법학교, 하이스쿨 아카데미, 사범학교, 기술학교, 직업학교 등 8가지의 상이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통합되지 않은 체제에서 낭비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듀이는 학교와 자유롭게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