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한국어 교안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1.26
52,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한국어 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듣기의 중요성
1.2. 듣기 전 활동의 목적

2. 세종한국어 3권 7단원 '여행과 방문'
2.1.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2.1.1. 여행 준비 및 경험 공유
2.1.2. 여행지별 활동 예측
2.2. 정보 강화 활동
2.2.1. 여행지 및 활동 관련 어휘 학습
2.2.2. 여행 경험 텍스트 읽기 및 내용 파악

3. 세종한국어 3권 1단원 '직업'
3.1.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3.1.1. 자신과 주변의 직업 소개
3.1.2. 직업 관련 내용 듣기 예측
3.2. 정보 강화 활동
3.2.1. 직업 관련 어휘 학습
3.2.2. 사업가의 역할 및 업무 이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듣기의 중요성

듣기는 언어 사용의 필수적인 요소로, 화자가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듣기는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듣고, 들은 정보를 종합·분석·비판·감상하면서 의미를 새롭게 구성해 가는 인지적 사고 과정이다. 듣기는 말하기, 읽기, 쓰기와 함께 언어 교육의 핵심적인 기능이며, 언어 의사소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효과적인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히 청각적인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들은 내용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필수적이다. 즉, 단순히 외국어로 표현된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 소리에 담긴 의미와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듣기 전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고 핵심 정보를 사전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듣기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듣기는 언어 습득과 의사소통의 핵심 기능이다. 둘째, 듣기는 단순한 청각적 인지를 넘어 들은 내용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필요하다. 셋째, 효과적인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듣기 전 활동을 통한 배경 지식 활성화와 주요 정보 습득이 중요하다.


1.2. 듣기 전 활동의 목적

듣기 전 활동의 목적은 학습자가 들을 내용의 배경이나 맥락을 미리 형성하여 들을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듣기 전 활동은 본 듣기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으로,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과 정보 강화 활동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성된다.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 정보를 끌어내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들을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떠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 질문에 대답하기, 시각자료 이용하기, 관련 어휘 예측하기 등의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정보 강화 활동은 교사가 준비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들을 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휘 학습하기, 빈칸 미리 채워보기, 관련 자료 읽기 등의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가 들을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고 관련 정보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듣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세종한국어 3권 7단원 '여행과 방문'
2.1.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2.1.1. 여행 준비 및 경험 공유

여행 준비 및 경험 공유는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성화시켜 듣기 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습자가 자신의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여행 준비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수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학습자가 여행을 준비하면서 염두에 두었던 사항들을 이야기...


참고 자료

세종한국어 3권 증보 한국어판, 국립국어원, 2019, 세종한국어 3권 증보 한국어판_5쇄 (iksi.or.k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교안 – 6주차 1교시, 2023, 47-50p
박 성 례(2018년)‘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법 연구’ 교육학석사(한국어교육)학위 연구보고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추혜원(2017)‘ 결혼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재 듣기 말하기 영역 분석’ -자료의 실제성 점검과 활동 유형 분포 분석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세종한국어 3(2017), 김정숙 외, 국립 국어원
한국강사신문 (https://www.lecturernews.com)
[신동민 칼럼니스트]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3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