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혁신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 변화 분석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4주차 혁신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 변화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술혁신의 중요성
1.2. 혁신 수명주기 분석의 필요성

2. 기술혁신의 개념과 의의
2.1. 기술혁신의 정의
2.2. 기술혁신의 의의

3. 혁신 수명주기의 단계와 특성
3.1. 유동기
3.1.1. 시장과 기술의 불확실성
3.1.2. 제품혁신 중심
3.2. 전환기
3.2.1. 지배적 디자인 출현
3.2.2. 공정혁신 강조
3.3. 경화기
3.3.1. 제품 표준화와 원가 절감
3.3.2. 혁신 활동 감소

4. 혁신 수명주기 사례
4.1. 콘솔 게임 시장
4.1.1. 유동기: Magnavox Odyssey 등장
4.1.2. 전환기: Nolan Bushnell의 아타리 2600
4.1.3. 경화기: PC게임의 성장과 과점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술혁신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R&D 분야 성과가 산업 및 국가 경쟁력에 끼치는 영향력은 비가역적으로 커지고 있다. 기업뿐만 아닌 정부까지도 신기술의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보하며, 신산업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R&D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매몰비용과 리스크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써 기술을 통해 경영 전략을 전개하는 기업인으로서도 기술의 생성, 활용 및 도태는 중요한 관심사에 이르렀으며, 기술혁신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기술 가치란 소비자의 수요와 공급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핵심적인 테마로 떠올랐다. 경영 차원에서 기술혁신과 이의 과정을 연구하고 전략에 도입할 필요가 증가했으며, 상품의 혁신에 덧붙여 시장 교환 관계의 혁신까지 주목하게 되었다.


1.2. 혁신 수명주기 분석의 필요성

혁신 수명주기 분석의 필요성은 현대사회에서 급변하는 기술혁신의 현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현대사회에서 R&D 분야의 성과가 산업 및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까지도 신기술의 연구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신산업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R&D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술 개발에 소요되는 매몰비용과 리스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술을 통한 경영 전략 전개가 중요한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다. 기술의 생성, 활용 및 도태 과정은 기업의 핵심적인 관심사가 되었으며, 기술혁신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기술 가치는 소비자 수요와 공급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핵심적인 테마로 떠올랐다.

따라서 경영 차원에서 기술혁신과 그 과정에 대한 연구와 전략적 도입의 필요성이 증가했다. 단순히 상품의 혁신뿐만 아니라 시장 교환 관계의 혁신까지 주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혁신 수명주기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요구되는 것이다.


2. 기술혁신의 개념과 의의
2.1. 기술혁신의 정의

기술혁신이란 보편적으로 생산 요소의 새로운 합성 또는 과거 질서의 창조적인 파괴를 통해 발생하는 생산성 있고 효율적인 총체를 의미한다.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Schumpeter Joseph)는 기술혁신은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제품 공급 방식의 변화나 신시장의 개척 등 경제 변동을 가져오고, 이것으로 인해 이윤을 창출하는 모든 계기를 뜻한다고 풀이하였다. 즉, 기술혁신이란 기술의 창조적 발전과 더불어, 기술이 보급되고 상업화되는 절차를 포함한다는 것이다."


2.2. 기술혁신의 의의

기술혁신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혁신은 소비자에게 큰 이익을 제공한다. 기술의 창조적 발전과 상...


참고 자료

우리교재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6호 [인공위성 산업의 기술혁신 과정에 관한 연구]
혁신경영 (신제품 개발과 통합적 기술관리) 박주홍 저 | 박영사 | 2020.02.28
김현우, 「기술수명주기 관점에서 기술혁신성과에 관한 연구 : 미국/유럽/중국 태양광산업 특허 데이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기술경영학과, 2018
김하연, 「제품수명주기 분석에 의한 디자인 전략 연구 : 성숙기의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제품디자인전공, 1997
두산백과, “기술혁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71198&cid=40942&categoryId=31819 , 2022.06.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