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학생의 장애정도 중도중복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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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학생의 장애정도 중도중복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적 이해
1.1. 중도·중복장애의 개념
1.2.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현황
1.3.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

2.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2.1. 다양성 인정과 수용
2.2. 교육의 평등성
2.3. 교육의 수월성
2.4. 조화로운 공동체 추구

3.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
3.1. 장애 정도에 따른 교육적 가능성
3.2. 학생의 특성 파악과 교육 목표 설정

4.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방법
4.1. 생활영역 중심의 교육
4.2. 교과 교육
4.3. 교원 배치 및 전문성 제고
4.4. 협력적 접근
4.5. 사회참여와 통합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교육적 이해
1.1. 중도·중복장애의 개념

중도·중복장애는 장애의 심각성의 정도 및 서비스 요구 수준을 반영하는 차원의 '중도'와 2가지 이상의 장애 조건의 '중복'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중도장애를 인지적, 적응 능력, 기능적 능력, 자립 능력 등에서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학습 및 생활에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중복장애를 두 가지 유형의 장애가 중복된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도 중도·중복 장애를 별도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5조에서는 장애 정도가 심하여 장·단기 결석이 불가피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순회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여 중도·중복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을 명시하고 있다.


1.2.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현황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국립특수교육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95,420명이며, 그 중 약 30%가 중도중복장애 학생으로 추정된다. 즉, 약 28,559명의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장애 정도가 심하여 순회교육을 받는 학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2년 1,002명이었던 순회교육 대상 학생이 2020년에는 4,041명으로 4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 중 가정, 시설, 병원에서 순회교육을 받는 학생은 각각 1,500명, 660명, 70명이며, 나머지 약 26,000명은 특수학교(급)에서 특수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들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중도장애와 중복장애의 특성상 교육적 요구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중도장애 학생은 지적, 운동, 사회적 기능에 상당한 손상을 보이며, 항상 보호가 필요한 최중도 수준의 장애를 갖고 있다. 대다수의 중도장애 학생들은 하나 이상의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운동장애, 의사소통, 시각, 청각장애, 뇌전증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느리게 학습하고, 새로운 기술의 일반화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제한적인 의사소통 기술, 운동발달 손상, 자조기술의 결손,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적극적인 행동이 부족하고, 상동행동과 문제행동을 보이는 특성이 있다.

중복장애 학생의 경우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중복되어 있으며, 지적장애와 지체장애, 자폐성장애 등의 조합이 많다. 중복장애 학생은 중도장애 학생과 유사한 특성을 보이지만, 중복된 장애의 조합에 따라 차별적인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시청각중복장애가 있는 경우도 존재하며, 이는 인지적 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2.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2.1. 다양성 인정과 수용

다양성은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존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회의 차별과 집단화의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차와 독특한 교육적 요구로 인정되어야 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은 장애 정도와 유형이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이들의 생활과 교육에 필요한 지원 수준도 상당히 다양하다. 따라서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수용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은 중도·중복장애 학생 각자의 장애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다양성을 수용하여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나아가 사회 전반적으로도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나아가 더욱 조화로운 공동체를 추구할 수 있다""


2.2. 교육의 평등성

교육의 평등성이란 개인이 지닌 학습능력과 요구에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서비스가 양적 및 질적으로 보장되는 것을 평등주의적 기회 평등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구성원이 한 ...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복지법」,「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교육기회보장정책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지원요구 탐색: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8-’22)을 중심으로(2019, 박경옥, 송만호 )
중도중복장애학생 출현율과 교육적 배치 및 장애 특성(한경근,김원호)
특수학교 교사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수업 실태 및 인식 (2020, 박선미, 김은라, 박재국)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2012, 이숙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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