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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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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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서관을 이용하며 느낀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서관 자료 분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1. 서론
1.2.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현황
1.3.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문제점 제시
1.3.1. 일반자료실의 문제점
1.3.2.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
1.3.3. 디지털 자료(DVD)의 문제점
1.4.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1.4.1. 일반자료실의 문제점 해결방안 제시
1.4.2.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 해결방안 제시
1.4.3. 공공도서관 이용자 교육
1.4.4. 주제명표목을 활용한 해결방안
1.5. 결론

2. 목록업무의 아웃소싱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2.1. 서론
2.2. 국내 도서관 위탁 운영의 실태
2.3. 도서관 목록 외주의 장단점
2.3.1. 목록 아웃소싱의 긍정적 측면
2.3.2. 목록 아웃소싱의 부정적 측면
2.4. 목록 업무의 아웃소싱 문제점 개선방안
2.4.1. 아웃소싱 인력의 전문성 확보
2.4.2. 도서관 내 디지털 전문 인력 채용 확대
2.5. 결론

3. 평가 제안서: 도곡정보문화도서관의 교육서비스
3.1. 문제점의 확인
3.2. 분석 범위의 결정
3.3. 해답이 이미 존재하는지 여부의 결정
3.4. 수행해야 할 분석의 종류 결정
3.5. 필요한 데이터 결정
3.6. 분석의 실행과 보고서 준비
3.7. 서비스 개선을 위한 결과들의 이용: 피드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서관 자료 분류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1. 서론

도서관은 지역 주민들의 소통의 공간이고, 다양한 책을 공유하는 공유의 경제가 숨 쉬는 곳이며, 주민들이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정보센터이다. 또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평생교육의 장소를 마련해 주는 곳이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곳이기도하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여 도서관에서 머물며 이용하는 것도 좋고, 읽고 싶은 책을 대출하여 자연을 벗 삼아 책과 함께 즐기는 삶을 누릴 수 있어서 좋다. 거주지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있어 봉사활동도 하고 자주 이용을 하다 보니, 공립작은도서관에서 근무할 기회가 생겼고, 개인의 행복보다는 지역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국민 서비스직'의 사명을 맡게 되었다. 작은도서관 운영자로서 기증도서의 등록이나 수서 및 분류 업무는 하고 있지만 이천시 공공도서관 및 공립작은도서관 업무 규정에 따라 한국십진분류법(KDC)에 따라서 분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KDC를 사용하고 있다. 작은도서관의 경우 도서관의 규모가 작고, 이용자가 많지 않고, 보유 장서가 적어서 KDC 분류만으로도 관리나 이용자의 불편한 점은 거의 없다. 하지만 청미도서관의 경우 114,322권의 많은 양의 장서가 있기 때문에 분류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점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용자로서 도서관 분류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 방안을 제시는 것은 과제뿐만 아니라 공공도서관 이용자 및 작은도서관 운영자로서 교과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1.2.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현황

청미도서관 장서 및 분류 현황은 자료실별 2021년 4월 1일 기준이며, 한국십진분류법(KDC,Korean Decimal Classification)을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하였다.
청미도서관의 총보유장서는 114,322권이며, 이 중 문학 부분이 차지하는 장서수는 45,828권이다.
문학의 총보유장서 중에서 일반자료실은 24,501권, 36.35%를 차지하고, 어린이자료실은 21,231권, 49.41%를 차지하며, 디지털자료(DVD)는 96개, 2.43%를 차지한다.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는 KDC에 따라 총류, 철학, 종교, 사회과학, 순수과학, 기술과학, 예술, 어학, 문학, 역사로 구분되어 있다.


1.3.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문제점 제시
1.3.1. 일반자료실의 문제점

청미도서관 일반자료실의 문제점은 첫째, 800문학에서 소설 또는 에세이 분류가 어렵다는 점이다. 청미도서관의 장서구성이 문학 부분이 가장 많은데도 불구하고, KDC 강목표의 800문학에서 다시 요목표를 찾아야 하고 청구기호를 보며 모두 하나하나 찾아보아야 하므로 소설이나 에세이를 찾기 어렵다. 둘째, 청소년 자료와 성인 도서가 함께 분류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는 도서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 분류번호 선택 또는 분류 과정의 오류가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같은 시리즈의 도서라도 이전 버전과 최신 버전의 분류번호가 다르거나, 주제와 맞지 않는 분류번호가 사용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처럼 청미도서관 일반자료실의 문제점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기 어려운 것이 핵심이다.


1.3.2.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은 유아 및 어린이 도서의 분류가 되어 있지 않고, 어린이자료실의 전집, 만화, 외국어 원서 등은 KDC에 의해 자료를 분류하고는 있으나 따로 서가를 마련하여 배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어린이자료실을 몇 번 이용한 이용자라면 경험에 의해 원하는 도서를 찾을 수 있겠지만, 유아 및 어린이 도서가 분류되어 있지 않아 연령별 도서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어린이용 도서라도 그림이 많은 도서, 글밥이 많은 도서, 그림과 글이 있는 도서 등이 함께 분류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책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녀에게 적합한 도서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 및 어린이 도서의 세분류 및 재분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3.3. 디지털 자료(DVD)의 문제점

디지털 자료(DVD)의 문제점은 디지털 자료실 안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용 가능한 자료라서 제외하였다.""디지털 자료는 DVD 자료이고 직원에게 자료 이용요청을 하는 방식으로 서가를 운영하며, 디지털자료실 안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용 가능한 자료라서 제외하였다.""


1.4. 청미도서관의 자료 분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1.4.1. 일반자료실의 문제점 해결방안 제시

청미도서관 일반자료실의 분류 문제점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800번 문학 자료 분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yes24 인터넷 서점의 소설 및 에세이 도서 분류 방식을 참고할 수 있다. yes24는 소설 분야를 15개의 세부 분류로 나누고, 다시 한국소설, 영미소설, 일본소설 등으로 세분화하였으며, 단편소설과 장편소설로도 구분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고전문학, 대하/역사소설, 테마소설, SF/무협소설 등으로 분류하였다. 에세이의 경우에도 감성/가족 에세이, 명상/치유 에세이, 예술 에세이 등 16개의 세부 분류를 두고 있다. 이러한 방식을 도입하여 청미도서관 800번 자료를 보다 세분화된 분류체계로 재구성한다면, 이용자들이 원하는 소설이나 에세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청소년 자료 분류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별치기호를 활용할 수 있다. 청소년 자료에는 청소년을 나타내는 별치기호를 부여하여 청소년 자료와 성인 자료를 구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읽을 만한 도서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기존 장서에 대한 재분류 작업은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신규 구입 도서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

셋째, 분류번호 선택의 문제나 분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사서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도서의 내용과 성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분류번호를 부여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절차가 중요하다. 또한 인쇄본과 전자책의 혼동으로 인한 분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도서 유형에 대한 세심한 확인 작업이 요구된다. ""

이처럼 청미도서관 일반자료실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분류체계의 세분화, 별치기호 활용, 전문사서의 체계적인 관리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4.2.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 해결방안 제시

어린이자료실의 문제점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및 어린이 도서의 분류이다. 유아용 도서에는 노란색 병아리 모양의 스티커가 책등에 붙어 있어서 유아용 책과 어린이 책을 구별하기 쉽다. 하지만, 많은 책 중에서 북스타트를 하는...


참고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https://www.nl.go.kr/NL/contents/N50107030000.do
윤희윤(2021),「정보자료분류론」, 태일사
청미도서관 https://www.icheonlib.go.kr/local/html/data2
yes24 <그림 1> 소 설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46
에세이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47
yes24 <그림 2> 청소년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05
yes24 <그림 3> 유 아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27
어린이 http://www.yes24.com/24/Category/Display/001001016
백지원. 주제어기반분류에관한연구미국공공도서관의사례를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10
김포옥, 노옥림. 2004. 목록 업무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1):145-172. :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도를 객관적으로 보여 주어 실제 실무자들의 인식을 알 수 있었다.
노지현. 제4호 편목업무 아웃소싱의 득과 실,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7:396 : 아웃소싱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단점과 실질적인 손해에 대해 분석하여 글을 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노지현. 2006. 편목업무 아웃소싱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의문.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 37(2):231-253. : 편목업무 아웃소싱을 하여야 하는 이론적 근거에 대해 분석하였고, 현직 사서들의 어려움에 대해 알수 있었던 논문이었다.
심경. 2008. 우리나라 목록 외주의 문제점. 도서관문화, vol.49 no.2 : 우리나라 외주에 대한 문제점 분석이 잘 나와 있는 논문이라 단점에 대해 분석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윤정옥. 2004. 도서관 자료조직업무 외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외주 업무에 대한 문제점 뿐 아니라 개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여 그 부분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윤희윤. 2000. 도서관의 아웃소싱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1(3): 1-21. : 아웃소싱에 대하여 분석적으로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객관적 자료들을 많이 제시하여 참고가 되었다.
이유정. 2007. 정리업무 아웃소싱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8(4):481-498. : 아웃소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서 방법 제시가 다양하게 되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이지원. 2014. 국내 대학도서관 정리부서 현황과 조직 변화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1) :하버드 대학 등의 현황 그래프, 도표 등이 상세히 나와 있어 자료 참고에 큰 도움을 받았다.
윤희윤. 공공도서관 위탁경영의 분석과 해법.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지(제39권 제3호) 국립중앙도서관 정리업무의 아웃소싱에 관한 고찰 : 국립중앙도서관의 아웃소싱에 대한 실례와 한국 도서관 아웃소싱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다.
정혜경. 2005. 목록 아웃소싱의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6 : 아웃소싱 타당성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되어 있어 아웃소싱의 장단점을 분석 할 수 있었고, 전체적인 도움을 받았다.
이지연, 안준범, 오혜영, 서혜린, 「공공도서관 어린이청소년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5권 제3호,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 203
성은혜, 김수정, 「LibQUAL+를 적용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32권 제4호, 한국정보관리학회, 2015, 45
강정아, 노영희,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 측정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49권 제1호,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8, 262
도곡정보문화도서관, 「2021 도도한 소식」,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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