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 담임교사로서의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와 보육교직원에 대한 문서
1.1.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
1.2.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제도의 장단점
1.2.1. 국가자격증 제도 소개
1.2.2. 장단점
1.3.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제도의 보완점
1.3.1. 자격 기준 강화의 필요성
1.3.2. 실례를 통한 제도 보완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와 보육교직원에 대한 문서
1.1.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은 보육교사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보육교사는 지, 덕, 체를 겸비한 바람직한 인성을 가져야 한다. 보육교사에게 바람직한 인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보육교사의 인성이 직무와 영유아, 동료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실천적 인성과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보육교사의 인성 특성으로는 먼저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사랑을 가진 인간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우 현재보다 더 발전적인 미래를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 자아개념이 내포되어야 한다. 사회관계에 있어서도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확대하여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이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직무수행에 있어서는 교사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깊은 애정과 책임을 가지고 교사의 다양한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는 태도를 갖춰야 할 것이다. 이에 교사는 끊임없이 열심히 배우려고 하는 학습자 정신을 가지고 배움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는 새로운 변화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하고 필요할 때는 도움을 요청할 줄 알고 역경 속에서 분발하며 문제해결적 대처 능력을 갖...
참고 자료
전선군(2013)『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배재대학교 대학원
임선희(2014)『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정부규제 평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