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정보전달체계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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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정보전달체계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부서 QI 활동
1.1. 간호의 질 향상 활동의 필요성
1.2. QI활동 사례- 서울아산병원
1.2.1. 환자안전·질 향상 활동부서 (Performence Improvement)
1.2.2. 환자안전 문화 정착 및 관리
1.2.3. 임상질지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2.4. 간호부 참여 PI 활동

2. 간호단위 간호인력에 대한 업무분담
2.1. 간호전달체계의 개념
2.2. 간호업무 분담 사례

3. 간호관리학실습Ⅰ QI 사례보고서 (중환자실 인공호흡기관련 폐렴 예방을 위한 Bundle 적용의 효과)

4. 2022년 00병원 00병동 QI활동 계획서 : 간호사 투약오류 감소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부서 QI 활동
1.1. 간호의 질 향상 활동의 필요성

전문직으로서 간호는 높은 수준의 질적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영역에서 간호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갖고, 안전하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병원의 여러 분야에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 그 활동에 책임을 지며 간호의 성과를 평가할 책임을 갖고 있다.

질 평가는 간호중재의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표준에 맞추어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도록 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대상자들 역시 건강에 대한 관심과 환자로서의 권리 의식이 높아지면서 자신이 이용하는 의료기관의 의료수준과 구체적인 의료 및 간호활동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한다.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은 소비자 중심의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보다 굳건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의료의 모든 분야에는 사고와 위험이 생길 소지가 항상 존재하며 안전과 관련해서는 단순한 학습이나 주의 환기만으로는 대처할 수 없다. 따라서 조직적인 대응으로 필요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이것은 질 향상의 기본 이론이 되며, 간호사의 질 향상 활동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관리기법의 하나로서 간호의 질 향상 활동은 비용을 절감하면서 안전하고 적절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2. QI활동 사례- 서울아산병원
1.2.1. 환자안전·질 향상 활동부서 (Performence Improvement)

서울아산병원은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보다 질(quality)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1993년에 QI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일찍부터 질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 QI(Quality Improvement)활동은 간호사들이 시행하고 있는 간호업무를 업무표준과 규정에 따라 평가함으로써 간호업무의 표준화 및 환자안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환자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의 PI실은 진료부원장 산하에 PI실장, 진료담당 교수, 조사분석 담당 교수, PI팀장의 지도하에 Clinical Performance Improvement(CPI) unit, Service Performance Improvement(SPI) unit, 열린상담실 unit로 구성되어 있다. CPI unit는 Unit Manager를 포함하여 9명의 간호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료업무 과정에서의 질 향상 활동을 전담하고 있다. 구체적인 업무로는 환자안전관리, Peer Review Process 운영, 임상 질지표 관리, Clinical Pathway 개발 및 관리, PI Project 진행 및 부서단위 PI 활동 지원 등이 있다. 또한 SPI unit는 Unit Manager를 포함하여 3명의 관리직과 3명의 기간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자만족도 조사, 접점 모니터링, CS포인트 관리, 제안제도 등의 서비스 개선활동을 전담하고 있다. 열린상담실 unit는 Unit Manager를 포함하여 7명의 간호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만을 호소하는 환자를 상담하고 진료안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즉, 서울아산병원의 PI실은 환자안전과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부서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간호업무를 평가하고 개선해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환자안전 문화 정착 및 관리

환자안전 문화 정착 및 관리는 병원이 환자에게 치료효과가 높은 양질의 진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해한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수행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서울아산병원은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보다 질(quality)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1993년에 QI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일찍부터 환자안전 문화 정착에 힘써왔다.

병원은 부서별 환자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 약 12개월의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180여 명의 부서 환자안전 관리자들을 배출하였다. 이...


참고 자료

서울아산병원간호부http://nsg.amc.seoul.kr/asan/depts/nsg/K/content.do?menuId=1246
건강보험심사평가원 QI News Letter 2010년 2월호(제 14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letter201002/qi_201002_cont04.html
김은경, & 최은하. (2017). 기능적 분담방법에서 변형된 팀 간호방법의 적용이 상급종합병원간호사의 만족도, 자기효능감, 직무 스트레스 및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23(3), 301-311.
지애남. (2002). 일 종합병원의 팀 간호적용에 따른 간호업무 변화 분석(Doctoral dissertation,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정면숙 외 공저, 간호관리학 제 4판(2020). 현문사
한성숙, 권성복 외(2016). 간호관리학Ⅱ. 수문사
김인숙(2013). 최신간호관리학개정판. 현문사.
변창자(2012). 간호관리학총론. 수문사.
예하미디어편집부(2016). 전략적간호관리. (주)예하미디어
임난영(2016). 의료기관에서의질향상을위한QI실무핸드북. 정담미디어.
부산대학교(2017). 중환자실 인공호흡기관련 폐렴 예방을 위한 Bundle 적용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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