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교재 비교: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의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2.1.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2.2.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1"
3. 비교 및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1'과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1' 두 가지 교재를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발음교육을 위해 구성한 교재를 비교한 후,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의 한글 자모와 발음 교육
2.1. 국립국어원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은 결혼이민자가 한국어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일상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재이다"" 총 25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를 배우는 단위와 문화학습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의 알파벳은 단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예비편에 제시되어 있다""
예비편은 자음편, 모음편, 음절구조편, 받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음과 모음 편에서는 자음과 모음을 영문 발음 기호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음절의 구성편에서는 모음(v), 모음+자음(c), 자음(c)+모음(v), 자음(c)+모음(v)+자음(c) 등의 형태에 따라 문자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준다""
모음 편에서는 모음을 쓰는 순서를 설명하고, '오', '이', '아이'...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 1, 세종학당재단.
엄태상(2010),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랭기지 플러스.
허용 외(200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론, 박이정.
박은하(2015), 한국어 통합 교재에 나타난 발음 내용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 18권, 한국콘텐츠학회, 268p~278p.
오광근(2017), 자모의 교육 목표와 그 교육 내용에 대한 반성적 고찰, 어문연구 93권, 어문연구학회, 5p~42p.
한국어 발음 교육론 .출판한국문화사. 2019.03.05.
한국어 교재 - 동국대학교 한국어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