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목: 경영학개론 주제: 경영마인드 사례 찾아보기 과제설명: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자가 가져야 할 경영마인드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영마인드의 사례 160"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2.2. 경쟁우위 마인드
2.3. 가치극대화 마인드
3. 기업 사례: 마이크로소프트(MS) 및 신한금융그룹
3.1. MS의 경영마인드 3요소 분석
3.2. 신한금융그룹의 경영마인드 3요소 적용
4. 경영마인드 실천 방안
4.1. 고객중심 마인드 적용
4.2. 경쟁우위 마인드 적용
4.3. 가치극대화 마인드 적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사회의 주체들은 각자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인다. 중요한 점은 무조건적으로 시간을 투자한다거나 열심히 노력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최적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이러한 방식의 효과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이는 여러 사람이 모인 조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오늘날 기업들은 경쟁이 전례 없이 치열한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쟁우위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경영마인드의 세 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고, 내가 속한 조직에서 이러한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방안에는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 마인드는 경영자가 조직을 이끌어 나아가는 과정에서 고객이 누구인지를 먼저 정의하고, 고객의 만족을 가장 최우선적인 사항에 놓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마인드는 다시 세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이는 최종소비자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와 주주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 마지막으로 조직 구성원을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이다.
먼저 최종소비자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는 최종소비자인 신규 고객은 물론 현재 고객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가 현재 시점에서는 잘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까지도 충족시켜주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두 번째로 주주를 고객으로 보는 마인드는 기업의 차기 전망에 대해서 종합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주주의 이익을 향상시키고, 경영 상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 세 번째로 종업원과 같은 조직 구성원을 고객으로 여기는 마인드는 기업 내부에서는 조직 구성원이 일을 하는 사람이지만 조직을 벗어나면 이들 역시 자사 제품을 소비하고 홍보하는 소비자라는 관점을 견지하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중심 마인드는 기업이 다양한 고객의 관점을 파악하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최종소비자뿐 아니라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주주와 조직 구성원까지 고객으로 간주하여 그들의 만족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쓰는 것이 필요하다.
2.2. 경쟁우위 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는 조직이 다른 경쟁조직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하면 상대적으로 더 큰 가치를 창출하고,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는지 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는 창조적인 경영활동에 해당하는 가치활동과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주요 경영자원인 핵심역량이 있다. 이러한 역량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외부의 상황변화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므로 각 기업들은 이러한 부분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다 더 높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학계에서는 경쟁우위를 점검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한다. 그 중 하나는 SWOT 분석이다. SWOT분석은 기업의 강점 및 약점, 외부적인 기회와 위협 사항을 점검하는 것이다. 강점과 약점은 기업 내부적인 역량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우위와 관련해서는 절대우위와 비교우위의 개념도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절대우위는 기업이 특정 제품에 대해서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갖거나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손톱깎기 브랜드 중 쓰리세븐이라는 브랜드는 우리나라의 소기업이지만 전 세계 손톱깍기 시장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다. 현실적으로 이렇게 기업이 절대우위를 점하는 것은 극히 드물다.
그 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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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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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2019.02.17 '다산 칼럼 마이크로소프트 부활에서 얻는 교훈'
조선일보 2019.03.01 '쓰러져가던 공룡을 기들여 다시 일으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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