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중심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 이론 개요
2.1. 인간중심상담
2.2.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2.3. 현실치료
3. 인간중심상담
3.1. 인간중심상담의 목표
3.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
3.3. 인간중심상담의 과정과 기술
4.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4.1. REBT의 주요 개념
4.2. REBT의 상담 과정 및 기술
4.3. REBT의 효과
5. 현실치료
5.1. 이론의 기본 입장
5.2. 인간의 기본 욕구
5.3. 상담 목표
5.4. 상담 기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상담은 특별히 청소년기가 갖는 시기적인 특성을 고려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담 대상이 청소년인 것을 말한다. 청소년 상담에는 인간 중심 상담, 합리·정서·행동 상담(REBT), 현실치료가 있다. 이 중에서도 인간 중심 상담은 칼 로저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상담법으로,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청소년의 경험이 일치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인간 중심 상담에서는 청소년이 스스로를 개방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2. 상담 이론 개요
2.1. 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이란 Carl Rogers가 이론화한 상담이론으로,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내담자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될 수 있다.
인간중심상담의 목표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높은 수준의 독립과 통합을 이루어 당면한 문제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가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온 가면을 벗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진실하며 이성적일 뿐 아니라 자기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내적 잠재력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을 유지, 향상, 발전시키고자 하며 끊임없이 성장해 가는 존재라고 가정한다. 둘째, 청소년의 부적응적 행동은 청소년이 갖는 자아개념과 경험과의 불일치에서 비롯된다고 보며, 자아개념의 틀에 얽매여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되면 부적응이 심해진다고 설명한다.
인간중심상담의 과정과 기술은 다음과 같다. 상담 과정은 7단계로 구성되는데, 내담자가 경험에 대한 융통성과 거리를 가지게 되는 단계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감정들을 자유롭게 경험하게 되는 단계로 발전한다. 상담 기술로는 공감, 무조건적 존중, 진실성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이러한 촉진적인 관계를 통해 내담자가 배운 것들을 다른 관계에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중심상담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독점물이었던 상담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그리고 인간행동에서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다만 지적·인지적 측면을 상대적으로 무시하고, 구체적인 행동단계에 관한 기술이나 기법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2.2.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은 인지적 심리치료 방법의 하나로,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인지와 정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REBT는 앨버트 엘리스가 창시한 상담 이론으로, 인간이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고 이해한다.
REBT에 따르면, 인간은 외부 환경보다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로 인해 혼란에 빠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다. 때문에 REBT 상담의 목표는 청소년의 신념과 가치관이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서 부정적 정서와 행동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REBT 상담은 A-B-C-D-E 모형을 따른다. A는 선행사건(Activating events), B는 신념(Belief), C는 결과(Consequences), D는 논박(Disputing), E는 효과(Effect)를 의미한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가 자유롭고 편안하게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질문을 해야 한다. 그 다음 내담자의 이야기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 문제로 인한 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을 찾아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이 결국은 비합리적인 신념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논박을 통해 비합리적인 신념이 어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근거가 없었다는 것을 깨닫게 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담자가 합리적인 신념을 통해 나타나는 효과(E)를 경험함으로써 합리적인 인생관을 수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 REBT 상담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2.3. 현실치료
현실치료는 미국의 심리치료자인 글래서(Glasser)가 1950년 말에 제창하여 발전시켜 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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