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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시 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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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시 갈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화기 및 근대문학
1.1. 시대적 배경
1.1.1. 역사적 격동기
1.1.2. 근대식 교육기관 및 언론 발전
1.1.3. 계몽 사상과 자주의식
1.2. 문학의 특징
1.2.1.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변화
1.2.2. 계몽적 이념성 강조
1.2.3. 새로운 장르 모색
1.3. 대표 갈래 및 작품
1.3.1. 개화가사
1.3.2. 창가
1.3.3. 신체시
1.3.4. 신소설
1.3.5. 창극 및 신파극

2. 1910년대
2.1. 자유시
2.1.1. 형성 배경
2.1.2. 특징
2.2. 근대소설
2.2.1. 특징
2.2.2. 대표작

3. 1920년대
3.1. 시
3.1.1. 낭만주의 시
3.1.2. 경향파 시
3.1.3. 민족주의 시
3.2. 소설
3.2.1. 문체의 발전
3.2.2. 사실주의적 소설 인식
3.2.3. 기법의 발전
3.2.4. 사회 비판 의식의 소설화
3.2.5. 대표작가 및 작품

4. 1930년대
4.1. 시
4.1.1. 시문학파 시
4.1.2. 전원파 시
4.1.3. 모더니즘 시
4.1.4. 생명파 시
4.1.5. 청록파 시
4.1.6. 저항시
4.1.7. 전통적 현실주의
4.2. 소설
4.2.1. 특징
4.2.2. 전개 양상
4.2.3. 대표작가 및 작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화기 및 근대문학
1.1. 시대적 배경
1.1.1. 역사적 격동기

개화기는 조선 후기부터 시작된 역사적 격동기로, 문학, 사상, 문화, 제도의 근대화와 문호개방의 소용돌이 속에서 독립된 주권 국가의 자주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지속되었다." 이 시기는 문학, 사상, 문화, 제도 등 다방면에서 근대화가 진행되었으며, 국가의 자주권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었던 역사적 격동기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는 문화와 사회 전반에 걸쳐 근대화와 개혁의 물결이 일어났는데, 이는 조선 후기부터 시작되어 개화기를 거쳐 이어진 변화의 과정이었다. 문학 분야에서도 기존의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변화, 계몽적 이념성의 강조, 새로운 장르의 모색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와 함께 근대식 교육기관과 언론의 발전, 계몽사상과 자주의식의 고양 등이 이 시기의 특징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격동기 속에서 문학과 사상 분야에서 근대화가 진행되었고, 국가 주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했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1.2. 근대식 교육기관 및 언론 발전

근대식 교육기관 및 언론 발전은 개화기 시대적 배경의 주요한 특징이었다. 개화기에는 근대식 교육기관들이 설립되어 새로운 지식과 사상을 전파하였고, 신문과 잡지 등의 언론 매체가 발전하면서 사회적 변혁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근대식 교육기관의 설립은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이루어졌다. 1885년 최초의 근대식 교육기관인 육영공원이 설립되었고, 이후 보통학교와 중등교육기관들이 차례로 설립되었다. 이를 통해 서양 문물과 새로운 지식, 사상들이 전파되었다. 특히 유학생들의 증가와 함께 서구 문화가 수용되었고, 개화사상이 크게 확산되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충돌하면서 사회 전반에 변화를 가져왔다.

언론 분야에서도 큰 발전이 있었다. 1896년 최초의 근대 신문인 독립신문이 창간되었고, 이후 대한매일신보, 황성신문 등 다양한 신문들이 창간되었다. 또한 소년, 청춘, 학지광 등 근대적 잡지들도 간행되었다. 이를 통해 사회 변혁의 움직임과 새로운 사상, 지식 등이 널리 전파될 수 있었다. 특히 언론은 개화사상과 자주의식을 고취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이 근대식 교육기관과 언론 발전은 개화기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새로운 지식과 사상의 보급, 그리고 사회변화의 전파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3. 계몽 사상과 자주의식

계몽 사상과 자주의식은 개화기 및 근대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배경이 된다. 당시의 격동적인 역사적 상황 속에서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근대적 개혁 사상이 확산되었고, 이는 문학 작품에도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서구 문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근대식 교육 기관과 언론이 발전하면서 사회적 변혁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계몽의식이 확산되었는데, 특히 개화 계몽 사상, 애국 독립 사상, 자주의식 등이 주요한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개화 계몽 사상은 서구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국가와 민족 발전의 동력으로 삼고자 하는 관점이었다. 이에 따라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변화, 계몽적 이념성의 강조, 새로운 문학 장르의 모색 등이 이루어졌다.

한편 애국 독립 사상은 문화적 식민지에 대한 저항이자 자주 국가 건설을 지향하는 사상이었다. 이는 개화 계몽 사상과 결합하면서 자주의식으로 발전하였다. 자주의식은 근대적 주권 국가의 수립을 위한 의식으로, 식민지 근대화를 거부하고 독립국가 창출을 추구하는 사상이었다.

이처럼 개화기 및 근대문학의 시대적 배경에는 계몽 사상과 자주의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이는 문학 작품에서 계몽적 이념성의 강조, 자주독립정신의 표출 등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개화기 및 근대문학은 이러한 사상적 지향을 반영하며 발전해 나갔다고 볼 수 있다.


1.2. 문학의 특징
1.2.1.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변화

개화기 및 근대문학의 특징 중 하나는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변화였다". 이는 문학작품들이 더욱 현실감 있고 대중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과거 한문과 한문투 표현이 주를 이뤘던 문학작품들이 점차 일상적인 구어체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개화기 시기 근대적 교육기관과 언론매체의 발전에 힘입어 일반 대중들의 문해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개화사상과 자주의식의 확산으로 문학이 더 이상 특정 계층을 위한 것이 아닌 대중을 향한 것이 되었다. 따라서 작가들은 보편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구어체 문장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문학의 대중화와 실용화를 의미하며, 이후 신문소설, 창가, 신체시 등 새로운 장르 개척으로 이어졌다. 근대문학의 형식과 내용이 크게 변화하게 된 중요한 계기였다고 볼 수 있다.


1.2.2. 계몽적 이념성 강조

계몽적 이념성 강조는 개화기 및 근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당시 문학인들은 문학을 통해 시대적 변화와 자주의식을 표출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전통적 문어체에서 벗어나 구어체에 가까운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보편적인 대중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학 작품에서 계몽적 사상과 자주의식을 적극적으로 강조하여, 지식인들의 계몽 의식과 애국 독립 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개화기 문학이 단순한 예술적 표현을 넘어 시대적 변화와 국가 독립을 위한 실천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계몽적 이념성의 강조는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신소설 등 새로운 문학 장르의 모색으로 이어졌다.


1.2.3. 새로운 장르 모색

개화기 및 근대문학의 문학적 특징 중 하나는 전통적 문학 형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장르들이 모색되었다는 점이다"" 개화기는 문명 개화와 자주의식의 고양을 배경으로 하여, 기존의 문어체 문장이 구어체에 가까운 문장으로 변화하였고 계몽적 이념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신소설 등의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였다"

개화가사는 4·4조 4음보의 운율과 애국 계몽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가사 형식의 작품이다" 최제우의 『동경대전』을 비롯하여 『독립신문』이나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 작품들이 대표적이다"

창가는 3음보격의 시행을 서양식 악곡에 따라 부른 노래로, 문명 개화의 시대적 필연성, 신교육 예찬, 새 시대의 의욕 고취, 청년들의 진취적 기상 등 계몽적 내용을 담고 있다" 『애국가』, 『청춘가』 등이 대표적이다"

신체시는 개화가사, 창가의 단계를 거쳐 종래의 정형적 시형식을 탈피하여 자유로운 율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으려 했던 실험적이고 과도기적인 시가이다" 『진달래꽃』, 『청노루』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신소설은 1900년대 중반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되기까지, 당대의 시대적 문제와 사회의식을 반영했던 과도기적 소설의 형태이다" 언문일치 문체의 도입, 묘사 중심의 서술 시도, 평면적 구성방식의 탈피, 배경의 현실성과 사실적 인물 등을 특징으로 한다"

창극과 신파극도 새로운 장르로 등장하였는데, 창극은 판소리를 등장인물에 따라 배역을 나누고 창으로 연극하는 형태이며, 신파극은 상업주의적 대중 연극으로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것이다"


...


참고 자료

조성기 <우리 시대의 소설가> · 작가가 빠지는 개인성의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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