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체장애학생의 장애정도가 중도중복화 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저출현 장애: 중복장애, 농-맹, 외상성 뇌손상
1.1. 중복장애
1.2. 농-맹
1.3. 외상성 뇌손상
2.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학생의 특성
2.1. 심리적 특성
2.2. 인지적 특성
2.3. 언어와 의사소통 특성
2.4. 기타 특성
3.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학생의 교육적 가능성과 교육방법
3.1. 생활영역 중심의 교육
3.2. 교과 교육
3.3. 교원
3.4. 협력적 접근
3.5. 사회참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저출현 장애: 중복장애, 농-맹, 외상성 뇌손상
1.1. 중복장애
중복장애는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에 따르면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함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중도장애는 지적, 운동, 그리고/또는 사회적 기능에의 상당한 손상을 지칭한다. 최중도 장애는 2세 수준의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기술, 운동, 일상생활 활동 수준을 보여서 항상 보호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지능지수 20~25 수준이하는 전형적으로 최중도 지적장애로 분류된다. 중도장애는 대부분의 특수교사들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지적, 운동, 그리고/또는 사회적 기능에의 상당한 손상을 지칭한다. 최중도 장애는 2세 수준의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기술, 운동, 일상생활 활동 수준을 보여서 항상 보호가 필요하다. 지능지수 20~25 수준이하는 전형적으로 최중도 지적장애로 분류된다. 전형적인 기능검사는 최중도 장애 아동에게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다."
1.2. 농-맹
농-맹은 청각과 시각의 부재를 함축하고 있지만, 상당히 많은 농-맹 아동들이 청각이나 시각, 또는 청각과 시각 모두에서 어느 정도의 기능적 능력수준을 보인다. 그러나 두 가지 장애가 함께 있어서 학습, 의사소통, 운동과 이동기술, 그리고 사회성 활동에 심각한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농-맹 장애인의 지적 능력 범위는 영재 수준(예: 헬렌켈러)부터 최종도 지적장애에 이른다. 농-맹 아동의 90%이상은 하나 이상의 부가적인 장애를 동반하는데, 76%가 지적장애, 49%는 지체장애, 59%사 복합적인 건강관리 요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농-맹 장애인은 매우 다양한 장애 특성을 보인다.
현재 보이거나 또는 출생 시기 즈음에 발생하는 농-맹의 원인으로는 미숙아, 거대세포 바이러스와 축소플라스마, 출산증 합볍증, 그리고 수많은 선천성 증후군이 있다. 농-맹은 뇌염이나 뇌손상에 의해 아동기 또는 성인기에도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농-맹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시각에도 제한이 함께 있는 학생에게는 대개 적절하지 않다. 많은 교수법과 의사소통 방법이 상당 부분 시각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이에 촉각수어, 수화문자, 블록체 알파벳 대문자, 손가락 점자 등 다양한 특수한 의사소통 방식이 활용되어야 한다.
1.3. 외상성 뇌손상
IDEA가 처음 제정되었을 때는 머리의 외상이나 혼수상태(coma)를 겪는 아동들의 교육적 요구를 명시하지 않았다. 1990년에 의화가 이법에 개정하면서(PL101-476),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애범주에 외상성 뇌손상을 추가하였다. IDEA는 TBI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머리 손상은 손상의 유형(외부형 또는 내부형), 뇌의 손상 종류, 그리고 손상 부위에 따라 분류된다. 외부형 머리손상은 총탄이나 강하고 날카로운 물체에 의한 강력한 충격이 머리에 가해지는 것과 같은 두개골 관통의 결과로 생긴다. 내부형 머리손상은 머리가 물체에 부딪치거나 물체가 머리에 충격을 가하여 뇌가 두개골 내부에 강하게 부딪쳐 생긴다.""
2.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학생의 특성
2.1. 심리적 특성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심리적 특성은 운동기능 장애라는 일차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적 고립경험, 일반사회의 태도 등 환경의 이차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은 기관 열등감을 가질 수 있는데, 이는 운동기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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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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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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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복지법」,「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교육기회보장정책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지원요구 탐색: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8-’22)을 중심으로(2019, 박경옥, 송만호 )
중도중복장애학생 출현율과 교육적 배치 및 장애 특성(한경근,김원호)
특수학교 교사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수업 실태 및 인식 (2020, 박선미, 김은라, 박재국)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및 과제(2012, 이숙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