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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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여가활동과 여가활동지도
1.1. 청소년과 여가의 개념
1.1.1. 여가의 개념
1.1.2. 청소년의 개념
1.2. 청소년의 여가활동
1.2.1. 청소년 여가활동의 방향
1.2.2. 청소년에게 증가된 여가활동
1.3. 청소년 여가활동의 중요성
1.3.1.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1.3.2. 청소년 여가활동의 중요성
1.4. 청소년 여가활동 지도에 관한 고찰
1.4.1. 여가활동 지도와 지역사회에 관한 고찰
1.4.2. 여가활동 지도의 장애요인 파악에 관한 고찰
1.4.3. 여가활동 지도와 가족의 건강성에 관한 고찰
1.5. 청소년 여가활동 지도와 교육의 연관성
1.6. 청소년 여가활동의 D.I.Y. 교육프로그램 개발
1.7. 청소년 여가활동을 위한 지원과 홍보의 필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여가활동과 여가활동지도
1.1. 청소년과 여가의 개념
1.1.1. 여가의 개념

여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의 시간이나 한가로움, 휴식을 의미하지만 현대인에게 여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자기충전의 시간을 가지거나, 휴식을 겸하는 다양한 취미활동이 포함되는 경제·비경제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여가는 개인이 처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으로서, 직업에 관한 일이나 가사, 면학 등의 활동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가는 의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2.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개념이란 에릭슨이 제시한 바와 같이 청소년 시기를 인간에 관한 낙관론적인 견해로 보는 관점이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면적 적응적이고 창조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존재라고 보는 것이다. 이를 후성적인 원리라 하면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시기를 겪는 청소년이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스스로 질문하게 된다. 이를 반복하면서 수정 혹은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은 전환기적 시기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인 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즉, 청소년은 미성년자와는 다른 개념으로서, 9세 이상에서 24세 이하인 사람을 일컫는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는 신체적인 성숙이 급격하게 나타나면서, 골격근의 발달 그리고 남성성이나 여성성이 나타나면서 신체적인 성숙을 맞이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자신의 외모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심리적인 변화도 맞이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1.2. 청소년의 여가활동
1.2.1. 청소년 여가활동의 방향

청소년 여가활동의 방향은 청소년이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도기적 시기에 장래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학업 등에서 생기는 다양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벗어나면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한다. 여가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의 능력이 형성되고 사회성이 함양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습득할 수 있다. 기성세대 및 성인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을 발전시키고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책임지고 이 과정에서 발전시켜 나아가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중요한 방향이다. 청소년의 자발적인 여가활동 참여는 추진력, 창의력의 신장을 가져오게 되며, 이는 청소년의 재능을 발견 및 발전시키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바람직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해서는 여가활동과 관련한 교육프로그램의 제시가 필요하다.


1.2.2. 청소년에게 증가된 여가활동

청소년에게 증가된 여가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2월부터 주5일제 근무제를 추진하게 되면서 2004년 7월부터 단계적인 시행으로 주5일제 수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2012년에는 앞서 언급했던 주5일제 수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 주5일제 수업은 효율적인 학교운영의 방안과 교육과정에서의 효율적 운영방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주5일제 수업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학습능력이나 자질을 길러주기 위해서 추진되었던 것으로, 나아가 늘어난 여가시간에 가족과의 유대감 증진과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것으로 내포했다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청소년에게 여가시간이 크게 증가하였다고 할 수 있다.


1.3. 청소년 여가활동의 중요성
1.3.1.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청소년에게 여가시간이 증가한 것은 가족이 함께하는 여가시간도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족의 여가시간 증가로 인하여 가족에게 다양한 활동의 참여와 교육의 기회증대가 일어났으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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