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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경험이 혁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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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자의 경험이 혁신이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병원서비스디자인의 개념
1.2. 환자경험평가의 개념

2. 병원서비스디자인과 환자경험평가
2.1. 병원서비스디자인 사례
2.1.1. 메이요클리닉
2.1.2. 서울아산병원
2.1.3. 삼성서울병원
2.2. 간호분야의 서비스디자인 적용
2.3. 환자경험평가 현황

3. 결론
3.1. 의료서비스디자인 연구동향
3.2. 환자경험평가 결과 분석

4. 시사점 및 느낀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병원서비스디자인의 개념

서비스 디자인이란,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이다. 서비스 디자인의 특징은 집중적 디자인리서치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욕구를 반영케 하는 공동개발, 맥락적이고 통합적 관점으로 빠른 반복 실행을 통해 개발, 특화된 가시화 방법으로 혁신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함으로써 고객이 경험하는 제품,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 한다. 서비스디자인의 초점은 고객-기업 균형에 있고, 고객 잠재 니즈를 발견하고, 이해관계자의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표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른 분야와는 달리 병원 디자인에 있어 서비스 디자인적 관점의 도입은 서비스 디자인이 지니는 기본적인 가치와 더불어 의료서비스가 지니는 특수성이 반영된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는 '치유'이다. 근본적으로 병원은 병의 치료를 통한 환자의 치유를 목적으로 한 공간으로서 무엇보다 공간 내에서의 행동의 편안함 그리고 심리적 편안함을 얻을 수 있어야 하고 이런 불편함이 배제된 편안한 공간을 통해 본연의 목적인 치유에 도달할 수 있다.


1.2. 환자경험평가의 개념

환자경험이란, 기존의 환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난 뒤에 느낌 경험을 다소 객관화해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환자경험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보건의료분야의 각광받는 주제 중 하나로, 이미 덴마크, 노르웨이, 영국, 네덜란드 등 OECD 국가 중 상당수가 국가단위의 환자경험을 측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환자경험과 서비스 디자인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진정한 병원 혁신을 꾀하려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해 2017년 국내에서 처음 시행된 환자경험평가는 환자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을 의료소비자 관점에서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병원 평가제도이다. 기존 적정성 평가가 질환이나 구조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환자경험평가는 종합병원을 이용했던 환자나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통해 시행하는 점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조사 대상은 퇴원 이후 2일에서 56일(8주) 사이의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1일 이상 입원경험이 있는 환자 본인이다. 평가영역은 간호사영역, 의사영역,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등 5개 영역이다.

환자경험평가는 기존의 임상적 질 수준을 측정하는 적정성 평가와는 달리 환자가 직접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새로운 방식의 평가이다. 환자와 의료진 간 사회적, 심리적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의료에 대해 결정하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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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 직접 의료서비스 평가한 「환자경험 평가」공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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