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난소과자극증후군(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OHSS)
1.1. 정의
난소과자극증후군(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OHSS)은 불임치료를 목적으로 성선자극호르몬을 사용하여 과배란을 유도했을 때, 너무 많은 난포가 자라서 생기는 합병증이다. 흔한 합병증 중의 하나이지만 양측 난소의 크기 증가와 복수로 인한 복부팽만감이 특징적이며 그 외 흉수, 혈액농축에 따른 혈전증, 간기능 장애, 신장기능의 저하, 호흡부전등을 동반하여, 중증에서는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1.2. 원인 및 병태생리
정상의 여성의 경우 한 달에 1~2개의 난자만 배란이 되지만, 난임치료의 목적으로 배란치료를 목적으로 성선자극호르몬제를 사용하여 배란을 유도하게 되면 정상수 보다 많은 난자가 배란이 된다. 이 과정에서 배란 유도제로 인해 난소가 과도하게 붓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면서 혈관내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그로 인해 혈액이 농축되고 복부에서는 복수가, 심하면 흉강내의 흉수가 찬다.
이와 같이 과배란 유도를 위해 투여한 생식샘자극호르몬에 의해 동시에 여러 개의 난포가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난소과자극증후군이다. 이때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물질 분비가 증가하여 체액이 혈관 외 공간에 축적되어 발생한다. 방사선 소견으로는 주로 양 폐의 횡경막이 상승하고 늑막 삼출 소견과 폐 허탈 소견이 있다.""정상의 여성의 경우 한 달에 1~2개의 난자만 배란이 되지만, 난임치료의 목적으로 배란치료를 목적으로 성선자극호르몬제를 사용하여 배란을 유도하게 되면 정상수 보다 많은 난자가 배란이 된다. 이 과정에서 배란 유도제로 인해 난소가 과도하게 붓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면서 혈관내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그로 인해 혈액이 농축되고 복부에서는 복수가, 심하면 흉강내의 흉수가 찬다.
이와 같이 과배란 유도를 위해 투여한 생식샘자극호르몬에 의해 동시에 여러 개의 난포가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난소과자극증후군이다. 이때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물질 분비가 증가하여 체액이 혈관 외 공간에 축적되어 발생한다. 방사선 소견으로는 주로 양 폐의 횡경막이 상승하고 늑막 삼출 소견과 폐 허탈 소견이 있다.
이러한 병태생리는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라는 혈관내피성장인자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모세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이렇게 증가된 혈관 투과성으로 인해 혈관 밖으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혈액 내 농도가 높아져 혈전 생성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복강, 흉강, 골반강 내에 체액이 과다 저류되면서 각종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
1.3. 위험 인자
난소과자극증후군(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OHSS)의 위험 인자는 다음과 같다"
젊은 여성이 OHSS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나이가 어릴수록 난소의 반응성이 높기 때문에 과도한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마른 체형의 여성도 OHSS 발생률이 높은데, 체중이 적을수록 난소의 반응이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환자의 경우 이미 난소가 과활성화되어 있어 OHSS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높은 용량의 배란 유도제를 사용한 경우, 그리고 이전에 OHSS를 경험했던 경우에도 재발 위험이 더 크다"
1.4. 증상 및 징후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증(mild), 중등도(moderate), 중증(severe)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조기 발현의 경우 과배란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의 증가로 인해 주사제 투여 후 3~9일 사이에 증상이 발생하며, 후기 발현의 경우 주사제 투여 10일 후부터 임신에 성공하여 human chorionic gonadotropin(hCG)의 증가로 인해 나타난다. 주사제 투여 후 10일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되면 위험률이 매우 높아진다.
경증 OHSS의 경우 복부팽만, 복부 불편감,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며 난소의 크기가 5~12cm로 증가되는 특징이 있다. 과배란 유도를 받은 여성의 20~30%가 이에 해당한다.
중등도 OHSS에서는 경증 OHSS의 소견과 더불어 초음파로 확인 가능한 복수가 동반된다. 과배란 유도를 받은 여성의 3~6% 정도가 중등도 OHSS를 경험한다.
중증 OHSS는 중등도 OHSS 소견과 더불어 복수 또는 흉수가 동반되며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혈액의 점성 증가, 혈액 응고 장애, 신장 기능 저하 등이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