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토스 마케팅 E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TOSS 소개
1.2. TOSS 창업배경
1.3. TOSS 경영철학
2. TOSS 성공전략
2.1. 간편송금 서비스의 경쟁 환경
2.2. TOSS의 혁신적 접근
2.3. TOSS의 성공 요인
3. SWOT 분석
3.1. 강점
3.2. 약점
3.3. 기회
3.4. 위협
4. 향후 전략
4.1. 중장년층 공략
4.2. 금융 서비스의 비대면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TOSS 소개
토스(Toss)는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기업 "비바리퍼블리카"가 개발한 간편 송금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다. 토스의 가장 큰 장점은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도 빠르게 송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 공인인증서에 대한 대안으로 출발한 앱으로, 은행과 직접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1일 최대 50만 원까지 송금이 가능하며, 월 5회까지는 송금 수수료가 무료이다. 토스 회원끼리 또는 연락처로 송금하는 경우에는 무제한 송금 수수료 면제 대상이었으나, 2017년 7월 1일부터 연락처 송금도 월 5회 수수료 면제 제한이 생기게 되었다. 토스 가상 계좌에 미리 돈을 충전하면 송금 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1.2. TOSS 창업배경
TOSS 창업배경은 다음과 같다.
TOSS의 대표는 2007년 서울대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2008년부터 삼성의료원 전공의로 근무했었다. 그러나 치과의사라는 이력을 뒤로하고 창업전선에 뛰어든 이유는 기술혁신으로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일을 하고 싶다는 확신이 섰기 때문이다.
그는 2012년 중소기업청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이듬해인 2013년 비바리퍼블리카를 창업했다. 치과의사로 보냈던 시간 동안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어 뿌듯함도 있었지만, 늘 채워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었다고 한다. 돈을 잘 버는 일보다는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나가는 일을 하고 싶었고, 이를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창업을 결심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창업의 길로 뛰어들었다.
이전 경력을 고려하면 TOSS 대표는 올해까지 창업 7년째를 맞이했다. 그 사이 진행했다가 실패한 사업 아이템만 8개가 넘었으며, 프로젝트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시행착오를 겪으며 한때 임직원 4명~5명으로 버텼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던 중 2015년 서비스하기 시작한 TOSS가 대박을 치면서 성공할 수 있었다.
1.3. TOSS 경영철학
TOSS 경영철학은 완전한 자율권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승건 TOSS 대표는 역량 있는 인력을 채용할 때 3개월의 수습기간을 두고 책임감 등을 평가한다. 수습기간 동안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피드백을 주고 퇴사를 권유한다. 반면 함께 일하기로 결정된 직원에게는 불필요한 불신 프로세스를 제거하였다. 휴가 신청이나 비용 지출 등에 대한 결재 과정을 없앴고, 직원들이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원활하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승건 대표는 "회사의 목표가 중요하고, 회사가 망하면 안 되니까 살아남아야 한다는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며, 직원들이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무이자 대출 등을 지원하여 직원들이 회사에 집중할 ...
참고 자료
TOSS 홈페이지, https://team.toss.im/
TOSS 블로그, http://blog.naver.com/tossteam/220876696159
나무위키 : TOSS, https://namu.wiki/w/Toss
ZDNET KOREA 신문사 : 페이팔도 인정한 손안의 금융플랫폼 '토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1102191838
머니투데이 : "20년 묵은 서비스로…" 토스(Toss)의 성공 포인트, http://news.mt.co.kr/mtview.php?no=2016042208275524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