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정대학원 학업계획서 대학원생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1.1. 서론
1.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이론적 배경
1.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1.2.2.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1.3. 연구계획 및 설문지 개발
1.3.1. 연구계획
1.3.2. 설문지 구성
1.4.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 분석
1.4.1. 일반적 특성 분석
1.4.2. 임상실습 스트레스 분석
1.4.3. 스트레스 대처방식 분석
1.4.4. 임상수행능력 분석
1.5. 결론 및 제언
1.6. 참고문헌
2.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2.1. 서론
2.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
2.2.1. 학교와 사회사업
2.2.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3.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2.3.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2.3.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
2.3.3.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2.4.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실태와 문제점
2.4.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4.2. 시범실시학교 사례 분석
2.4.3. 외국 사례와의 비교 및 시사점
2.5.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2.5.1. 학교문제 발굴 및 분석
2.5.2. 학교 특성에 맞는 사업 실시
2.5.3.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2.5.4. 전문가 육성 방안
2.5.5. 한국형 모델 개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1.1. 서론
1.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생활 과정 중에서 피할 수 없는 일부분이 되고 있다. 스트레스는 인간 유기체 모든 체계에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의 대처 반응은 인간의 건강, 질병, 더 나아가 사망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인 유의한 요인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전공분야에 대한 생소함, 방대한 학업양 외에 추가적으로 임상실습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임상실습은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실습 현장에 옮겨서 실제 간호 대상자에게 간호를 적용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창의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이다. 그러나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조직 체계나 분위기 등이 생소하고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불안감, 과도한 과제,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 환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 4학년 재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와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극복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연구의 범위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 4학년 재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와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극복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이론과 사례 등을 검토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순천에 위치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방안, 임상수행능력 등을 조사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이 중 응답 내용이 충실한 497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1.2. 이론적 배경
1.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다.
임상실습은 간호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고 실습하는 과정으로, 생소한 실습 환경과 업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실습환경,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모델, 실습업무 부담, 대인관계 갈등, 환자와의 갈등 등이 있다.
실습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는 실습목적이 불명확하거나 역할과 업무가 모호한 경우, 실습을 위한 공간과 시설이 부족한 경우, 학교에서 배운 교육 내용과 실무의 연결이 어려운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모델에 대한 스트레스는 실습 병원 간호사가 간호학생을 무시하거나 편하려는 경우, 전문성 부족이나 의사의 보조만 하는 역할을 보여주는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실습업무 부담에 대한 스트레스는 지나치게 많은 과제, 교육 목적 외 업무 부과, 실습 중 예상치 못한 사고 발생 위험 등에서 비롯된다.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스트레스는 실습지도 교수와의 갈등, 같은 실습 조 친구들과의 갈등 등에서 발생한다. 환자와의 갈등에 대한 스트레스는 환자나 보호자가 학생간호사의 간호를 신뢰하지 못하거나 불편을 느끼는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들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2.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겪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의미한다.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크게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로 구분된다. 적극적 대처방식에는 그 문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자세히 분석하거나, 협상하거나 타협하는 등의 노력,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이나 지지자와 대화하는 것, 자신의 역할을 돌아보고 변화를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반면 소극적 대처방식에는 시간이 지나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하며 기다리는 것,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는 것, 화를 내거나 회피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해 주로 적극적 대처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실습 환경과 실습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 지도자 및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일부 간호대학생들은 소극적 대처방식을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들은 실습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회피하거나 문제를 외면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장기적으로 학업 및 실습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와 실습 기관에서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수 및 실습 지도자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상담 서비스 등을 통해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처 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 연구계획 및 설문지 개발
1.3.1. 연구계획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계획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는 2018년 6월 3일부터 7월 31일까지 순천에 위치한 3개 대학인 청암대학교, 순천대학교, 제일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임상실습을 1년 이상 시행한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연구도구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 도구, 스트레스 대처방법 측정도구, 임상수행능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와 자료수집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해당 학과의 학과장에게 연구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4학년 학생들에게 연구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설문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내용이 미흡한 3부를 제외하고 49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구체적인 자료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둘째,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넷째,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임상실습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1.3.2. 설문지 구성
설문지 구성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설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임상수행능력 등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일반적 특성에 대해서는 성별, 학년, 임상실습 기간, 연령, 종교, 이성형제 유무, 중고교 남녀공학 여부, 거주 형태, 대인관계, 건강상태, 입학 동기, 전공 만족도, 학업성적 등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명목 척도로 측정되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을 위해서는 실습환경,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모델, 실습업무 부담, 대인관계 갈등, 환자와의 갈등, 남학생 특유 스트레스 등 6개 영역 24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의 2개 영역 21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임상수행능력은 간호과정, 간호기술, 교육/협력관계, 대인관계/의사소통, 전문직 발전 등 5개 영역 45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을 깊이 있게 탐색하기 위해 정밀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1.4.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대처 방식 분석
1.4.1. 일반적 특성 분석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별은 남학생 6.2%, 여학생 93.8%로 여학생 비율이 매우 높았다. 학년별로는 1학년 25.8%, 2학년 25.1%, 3학년 24.1%, 4학년 25.0%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임상실습 기간은 평균 2년 5개월이었으며, 연령은 평균 22.3세였다. 종교는 기독교 35.1%, 불교 10.2%, 천주교 12.1%, 기타 5.8%, 없음 37.0%로 나타났다. 이성형제가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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