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정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실 행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및 대처 방식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및 추진전략
1.2.1. 연구방법
1.2.2. 연구대상
1.2.3. 연구도구
1.2.4. 연구절차와 자료수집방법
1.2.5. 추진전략
1.3. 연구수행일정
1.4. 연구의 기대되는 효과
1.5. 참고문헌
2.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이 청소년 정신건강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1. 서론
2.2. 본론
2.2.1. 논문의 주제
2.2.2. 논문의 정보
2.2.3. 설문조사 방법
2.2.3.1. 표집 방법과 규모
2.2.3.2. 조사 기간
2.2.3.3. 조사 방법
2.2.4. 설문지 분석
2.3. 결론
2.4. 참고문헌
3. 사이버대학 학습방법
3.1. 서론
3.2. 본론
3.2.1. 사이버대학 학습이란
3.2.2. 사이버대학 학습방법
3.2.2.1. 학습계획표 '똑똑하게'짜라
3.2.2.2. 직장에 '국제사이버 대 재학생'이라고 소문내자
3.2.2.3. 실천공동체 (C o P)참여하기
3.2.2.4. 학교에서 지원하는 각종 사업에 참가한다
3.2.2.5. 이 러닝 학습법을 최대한 활용한다
3.2.2.6. 오프라인 스터디에 되도록 참가하자
3.2.2.7. 학교 공식 행사는 꼬박꼬박 참여하자
3.2.2.8. 학교와 관련된 정보를 주기적으로 체크한다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요인 및 대처 방식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생활 과정 중에서 피할 수 없는 일부분이 되고 있다. 스트레스는 인간 유기체 모든 체계에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의 대처 반응은 인간의 건강, 질병, 더 나아가 사망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인 유의한 요인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전공분야에 대한 생소함, 방대한 학업양 외에 추가적으로 임상실습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임상실습은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실습 현장에 옮겨서 실제 간호 대상자에게 간호를 적용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창의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학습과정이다. 그러나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조직 체계나 분위기 등이 생소하고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불안감, 과도한 과제,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 환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인간은 누구나 스트레스 자극을 받으면 이에 대한 대처행동을 하게 된다. 스트레스 상황에 개인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 반응이 달라지는데, 어떤 이는 스트레스를 도전과 기회로 받아들여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성장과 만족한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여 신체적인 질병이나 심리적 장애 및 사회생활의 부적응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간호학생들이 대학생활과 임상실습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스트레스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강구하여 대학생활과 임상실습의 적응력을 높여 자아 정체감 형성, 인생의 목적, 가치관 설정, 간호교육 및 임상실습의 목적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고 졸업 이후의 적응도 잘 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도 대처방법을 실천하는데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처방법의 인식유형을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시 생길 수 있는 스트레스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처방법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연구방법 및 추진전략
1.2.1. 연구방법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스트레스 영향요인과 대처방안 등을 파악하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설계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둘째, 연구대상은 2018년 6월 3일부터 7월 31일까지 순천에 위치한 3개 대학인 청암대학교, 순천대학교, 제일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임상실습을 1년 이상 시행한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셋째, 연구도구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 도구, 스트레스 대처방법 측정도구와 임상수행능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절차와 자료수집방법은 해당 학과의 학과장에게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을 설명한 후 동의를 구하였고, 4학년 학생들에게 연구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설문에 동의하는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응답 후 바로 회수하였다.
1.2.2.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2018년 6월 3일부터 7월 31일까지 순천에 위치한 3개 대학인 청암대학교, 순천대학교, 제일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임상실습을 1년 이상 시행한 4학년 간호대학생이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전공분야에 대한 생소함, 방대한 학업양 외에 추가적으로 임상실습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 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와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 스트레스 극복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규명하고자 한다.
1.2.3. 연구도구
연구도구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 도구, 스트레스 대처방법 측정도구와 임상수행능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Beck과 Srivastava(1991)가 개발하고 김순례와 이종은(2005)이 사용한 도구를 기초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24문항으로 5점 리커드 척도로 구성하여 '전혀 안 느낌' 1점, '별로 안 느낌' 2점, '조금 느낌' 3점, '심하게 느낌' 4점, '매우 심하게 느낌' 5점을 부여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하위 영역으로는 실습환경,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실습업무 부담, 대인관계 갈등, 환자와의 갈등, 남학생만 해당하는 스트레스 문항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김순례와 이종은(2005)의 연구에서 Cronbach's 신뢰도 계수가 0.91이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측정도구는 Lazarus와 Folkman(1984)이 개발한 도구를 김순례와 이종은(2005)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21문항으로 5점 리커드 척도로 구성하여 '전혀 그렇지 않음' 1점, '거의 그렇지 않음' 2점, '보통' 3점, '약간 그러함' 4점, '매우 그러함' 5점이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하위 영역으로는 적극적 대처, 소극적 대처의 2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김순례와 이종은(2005)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신뢰도 계수가 0.93이었으며 설문지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0.6 이상이어서 높은 것으로 간주하였다.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는 이원희 등(1990)이 개발하고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것을 용하였으며 45문항으로 5점 리커드 척도로 구성하여 '전혀 못함' 1점, '약간 못함' 2점, '보통' 3점, '약간 잘함' 4점, '매우 잘함'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하위 영역으로는 간호과정, 간호기술, 교육/협력관계, 대인관계/의사소통, 전문직 발전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최미숙(2005)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신뢰도 계수가 0.92였다. 설문지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0.6 이상이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4. 연구절차와 자료수집방법
본 연구는 순천에 위치한 3개 대학인 청암대학교, 순천대학교, 제일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임상실습을 1년 이상 시행한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 2018년 6월 3일부터 7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먼저 해당 학과의 학과장에게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4학년 학생들에게 연구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설문에 동의하는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자기기입식으로 응답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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