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론 COVID-19 학생 문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COVID-19 팬데믹이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2.1. 사회적 고립과 정서적 불안정
2.2. 아동학대와 방임의 증가
2.3. 학업 성취도 저하
2.4. 인터넷 중독의 위험
3. 학교사회복지의 대응방안
3.1. 온라인 상담 및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의 확대
3.2. 취약 가정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3.3.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습 지원
3.4.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및 지도 강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COVID-19 팬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학교 교육과 학생들의 삶에 깊은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갑작스러운 학교 폐쇄와 원격 학습 도입으로 인해 일상적인 학습 환경이 크게 변화되었고, 이는 그들의 학업 성취도와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학교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을 넘어, 학생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신체적 및 정서적 복지를 지원받는 중요한 장소이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이러한 역할이 제한되면서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특히,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이 겪게 된 가장 큰 취약점은 사회적 고립과 그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이다.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이 제한되면서, 학생들은 가정 내에서 겪는 문제에 더욱 취약해졌고, 학업 성취도 저하, 인터넷 중독, 아동학대와 방임의 위험이 증가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이 겪게 된 주요 취약점 중 하나인 사회적 고립과 정서적 불안정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사회복지가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2. COVID-19 팬데믹이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2.1. 사회적 고립과 정서적 불안정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적 고립과 정서적 불안정은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COVID-19 팬데믹은 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크게 제한했는데, 학교가 폐쇄되고 원격 학습이 도입되면서 학생들은 친구 및 교사와의 일상적인 교류가 차단되었다. 이는 특히 청소년기에 중요한 사회적 발달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교는 학생들이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받는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나 팬데믹 상황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었고,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부모의 돌봄이 충분하지 않거나 가정 내 갈등이 있는 경우, 학생들은 더욱 큰 고립감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COVID-19 팬데믹은 학생들의 사회적 고립과 정서적 불안정이라는 큰 문제를 야기했다고 볼 수 있다"".
2.2. 아동학대와 방임의 증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학생들은 가정 내에서 겪는 문제에 더욱 취약해졌다는 것이다. 팬데믹 동안 학교가 폐쇄되면서 학교가 제공하던 보호 기능이 약화되었고, 특히 취약한 가정환경에 있는 학생들은 학대와 방임에 더욱 노출되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안전한 피난처 역할을 하며, 교사나 학교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안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가 폐쇄되면서 이러한 보호 기능이 약화되었고, 도움을 받을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는 학생들의 장기적인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가정 내 갈등이 있거나 부모의 돌봄이 충분하지 않은 취약 가정의 학생들이 학대와 방임에 더욱 취약해졌다. 이...
참고 자료
이태인·박경현·최세나.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현황. 「학교사회복지」,(52): 73-97.
이종익·최혜정·좌현숙. (2022). 코로나19 시대의 학교사회복지사 역할과 쟁점: 과연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떤 역할을 준비해야 하는가?. 「학교사회복지」,(57): 25-48.
최경일·최혜정·이종익·윤영애. (2022). 코로나 19 상황에서 취약가정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역할. 「학교사회복지」,(58): 1-28.
이순희. (2021). 「COVID-19 시대의 학생 정신건강과 학교사회복지사의 경험과 역할」.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최유진(2022)/코로나가 가져온 청소년 문제와 개입에 관하여/한국심리학신문
(http://www.psytimes.co.kr/news/view.php?idx=2946)
이기순(2021)/코로나19 이후 1년, 청소년 정신건강 변화 기록/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https://www.kyci.or.kr/fileup/issuepaper/IssuePaper_202105.pdf)
손진희, 이유경(2022)/코로나19와 청소년의 인권-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가족관계, 학업스트레스를 중심으로-/법과인권교육연구
2022, vol.15, no.2, 통권 42호 pp. 159-177
송아영(2021)/코로나19로 가려진 얼굴, 가정폭력/참여연대 월간복지동향
(https://www.peoplepower21.org/welfarenow/1757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