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자가 가져야 할 경영마인드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영마인드의 사례를 찾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2.2. 경쟁우위 마인드
2.3. 가치극대화 마인드
3. 기업 사례
3.1. 신한금융그룹
3.1.1. 고객중심 마인드
3.1.2. 경쟁우위 마인드
3.1.3. 가치극대화 마인드
4. 경영마인드의 실천 방안
4.1. 고객중심 마인드
4.2. 경쟁우위 마인드
4.3. 가치극대화 마인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이란 계획을 세워 사업을 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경영학적 의미로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제반 활동, 과정 및 수단"으로 정의되고 있다. 오늘날 이 경영이란 용어는 탁월한 사람들부터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아니다. 현대경영학의 창시자인 피터 드러커가 말하길 조직의 목적은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해석하자면, 경영은 평범한 사람들이 협업해서 탁월한 성과를 내도록 이끄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조직내 경영마인드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경영마인드의 3요소에 대해 기업의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본인이 속한 조직(기업, 가정, 각종 단체 등)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설명하고자 한다.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의 마인드란 시장에서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는 최종 소비자, 기업의 가치를 형성 내지 공유하는 주주, 기업에 종사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인적 부분을 담당하는 종업원 등을 그 고객으로 삼고 고객을 모든 기업 경영 및 의사 결정의 중심에 놓는 태도를 의미한다. 고객 중심 마인드를 잘 구현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로는 스타벅스 코리아를 제시할 수 있다. 미국의 전통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신세계 그룹이 스타벅스의 유통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신세계 그룹은 한국 고객들이 커피를 구매함에 있어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주문하기보다는 "언택트(Untacked)" 상태에서 신속한 주문을 하고 싶어하는 것, 또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주문하고 싶지만 번거로운 주문 절차는 생략하고 싶어하는 것 등을 파악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모바일 앱으로 주문을 진행하는 사이렌 오더(Siren order) 서비스를 만들었다. 사이렌 오더 서비스는 스타벅스코리아의 상징으로 자리잡았고, 사이렌 오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고객은 자신의 멤버십을 관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충성 고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사이렌 오더는 기타 국가의 스타벅스 지점으로도 수출되고 또 유사 브랜드에서의 모방 사례를 만들어내며, 커피 프랜차이즈 사이에서 고객 지향형 서비스의 대표 격이 되었다.
2.2. 경쟁우위 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란 시장에서 기업 간의 비교 우위를 확보하여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려는 태도를 의미한다. 기업은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더 큰 고객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등의 경영전략 기법을 활용하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요인을 찾고, 이를 강화하는데 주력한다. 예를 들어 기업의 핵심 역량을 집중 육성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대표적이다.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기존 금융 산업에서의 경쟁 우위를 토대로 새로운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을 적극 활용하여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역량 강화와 조직문화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경쟁우위 마인드는 기업이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핵심적인 경영 태도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은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노력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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