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마인드 사례 찾아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영마인드의 핵심 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2.2. 경쟁우위 마인드
2.3. 가치극대화 마인드
3. 경영마인드 사례
3.1. 구글
3.2. 임블리
3.3. 신한금융그룹
4. 경영마인드의 실천 방안
4.1. 고객중심 마인드의 실천 방안
4.2. 경쟁우위 마인드의 실천 방안
4.3. 가치극대화 마인드의 실천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이라거나 실제 자신의 사업체를 경영하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신문기사나 언론 등을 통해서 요즘의 경영환경이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에 대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떠한 기업에서 잘못된 경영전략이나 비윤리적인 스캔들이 발생하면 그러한 소식의 파급력이 얼마나 큰 지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기업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영마인드에는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고, 경영마인드가 있는 사례와 그렇지 않은 사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2. 경영마인드의 핵심 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 마인드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고객의 니즈 분석 없이 기업이 단순히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없게 된다. 기업이 자사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고객의 관점에서 니즈와 욕구를 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매출이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의 반복구매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에 더 비용효율적이고 중요하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고객유지의 핵심이 되는데, 만족한 고객은 해당 기업의 제품을 반복적으로 구매하고 타인에게 추천하며 경쟁업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중심 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의 욕구와 니즈를 정확히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존 고객의 유지와 신규 고객의 확보를 이루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2.2. 경쟁우위 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는 절대우위와 비교우위, 경쟁우위로 구분된다. 절대우위는 한 국가나 기업이 특정한 제품에 대해서 독점적인 지위를 형성하거나 최저비용으로 생산해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는 것이다. 비교우위는 한 국가의 제품이 다른 나라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절대우위 상태나 혹은 절대열위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전문화할 때 교역국 모두 이익이 창출된다는 것이다. 경쟁우위를 일으키는 원천은 가치활동과 핵심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치활동은 창조적인 경영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며, 핵심역량을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경영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자원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먼저 다른 기업이 갖지 못한 희소한 자원을 갖거나 혹은 그러한 재화를 생산하는 것이 있다. 어떠한 자원이 한 기업의 핵심역량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 그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해야 한다.
2.3. 가치극대화 마인드
가치극대화 마인드는 고객지향성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노력에 더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주가 극대화가 있다. 이는 브랜드나 특허권 등의 무형자산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가격에 상관없이 언제나 그 기업의 상품을 구매하는 선호도와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형성하는 것도 기업가치 극대화에 포함된다.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 자체가 뚜렷한 경영목표나 비전을 담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독일의 자동차 기업인 아우디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독일의 장인정신이 배어있는 유서깊은 자동차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준다. 또한 소비자들의 심리와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서 1980년대 중반 미국의 포드사는 소비자조사를 실시해 전후 세대인 베이비붐 세대를 목표시장으로 설정했다. 이후 그들이 가족중심적이고 레저를 선호한다는 점을 파악해 이에 맞는 모델을 개발하고, 광고를 집행하여 브랜드 가치를 크게 향상시키고 경쟁우위도 확보하였다.
또한 기업의 수익성 향상도 가치극대화 마인드에 포함된다. 수익성은 기업이 인적자원이나 물적자본, 자금 등 경영자원을 생산과정에 투입할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경영상의 효율성이 더해져서 투입 자원 이상의 이익이 창출...
참고 자료
구글의 문화가 정신 사납다고? 그것이 바로 혁신의 샘이다, 토머스 H.데이븐포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13
연매출 1700억 임블리의 추락, 한국경제, 2019.05.16
뉴스투데이] 'ESG 경영' 실천하는 이디야, 설 명절 앞두고 협력사에 대금 91억 조기 지급, 김소희 기자, 2022.01.1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117500179
[데일리임팩트] 프랜차이즈 커피의 CSR 스타벅스, 2014.07.21.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29
김상균 (2020).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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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은진, 「사회공헌활동의 가치창출 전략」, POSRI 경영연구 제 5권 제 2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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