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 보고서 개요
실습 보고서 개요는 실습 참여 학생들이 실습 기간 동안의 경험을 정리하여 기록하는 문서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과 실습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 그리고 향후 발전을 위한 제언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실습 보고서의 개요에는 실습기관 소개, 실습 기간 및 시간, 실습 목표, 실습 내용, 실습 목표 달성 정도,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 내용, 실습 소감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 전반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향후 발전을 위한 자신만의 제언을 제시할 수 있다.
1.2. 실습기관 개요
실습기관은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복지관이다. 사회복지사업법을 근거로 1990년 3월 15일에 건립되었으며,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에 위탁 운영되고 있다. 복지관에는 부설기관으로 지역아동센터와 실버카페가 있다.
복지관은 3대 사업으로 사례관리 기능, 서비스제공 기능, 지역조직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화사업으로 가족관계증진사업, 가족기능 보완사업, 가족소통사업, 중식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복지관은 경기도 ??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화번호는 031)000-0000, 팩스는 031)000-0000, 이메일 주소는 ??이다.
1.3. 실습 목표
실습 목표는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실습생의 목표는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 자질, 역할을 습득하고, 클라이언트 사례관리를 통한 개입기술을 익히며,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①사회복지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 자질, 역할과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기관의 운영방식, 프로그램, 운영절차 등 현장에서 배운 모든 것을 기록하여 미래에 사회복지사로서 동기부여를 얻고 추진력, 실행력을 얻는다. ②클라이언트의 사례관리를 통해서 개입기술을 실천하고 강점과 욕구를 파악한다. ③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하고 자료를 준비하여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교육한다. ④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 기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한다."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슈퍼비전 제공, 아동복지법 및 지역아동센터 이해, 아동과의 의사소통기술 향상, 사례관리 및 프로그램 기획·실행·평가, 문서작성 교육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①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아동 지도 교육법을 익힌다. ②슈퍼비전을 제공한다. ③아동복지법과 지역아동센터를 이해한다. ④기관을 소개하고 기관의 목표 및 시설의 전반적인 이해, 사업을 이해한다. ⑤아동과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을 익힌다. ⑥아동의 사례관리 및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한다. ⑦기안문서, 공문서, 사업계획서 등의 문서 작성을 교육한다."이다.
2. 본론
2.1. 실습 기간 및 시간
2.1.1. 실습 기간
실습 기간은 OOOO년 OO월 OO일부터 OOOO년 OO월 OO일까지로, 총 120시간의 실습이 진행되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매일 8시간씩 실습에 참여하여 실습 기관의 업무와 운영, 프로그램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기관 측에서는 실습생의 실습 진행을 위해 상세한 실습 일정을 사전에 계획하고 준비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습생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이와 같은 실습 기간 및 시간 구성은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을 충분히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2.1.2. 실습 시간
실습 시간은 하루 8시간, 총 120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실습 기관의 일과는 오전 9시부터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종료되었는데, 이에 따라 실습생들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들은 실습 기관의 일과와 활동에 맞추어 하루 8시간 동안 실습에 참여하였으며, 총 120시간의 실습을 수행하였다.
2.2. 실습생의 실습 목표
2.2.1.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 자질, 역할 습득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 자질, 역할 습득은 실습생의 실습 목표 중 하나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직무와 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적인 자질과 역할을 배우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실천현장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을 탐색하며, 실습 관련 구성원들과 친밀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실습한 내용을 실습일지에 기록하고, 실습지도자와의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받으며, 프로그램 보조 및 참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의 구체적인 과제를 수행한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에게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프로그램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작성법, 전반적인 실습 일정 관리 및 일지 작성 등에 대해 교육하고 지도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의 가치관, 자질, 역할을 습득하고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쌓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유연한 대처방법을 배우고, 어르신 및 아동 등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문서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