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아 사회성 발달과 애착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애착형성
1.1. 애착의 개념과 유형
1.1.1. 애착의 개념
1.1.2. 애착의 유형
1.2. 애착 형성단계
1.2.1. 전 애착 단계
1.2.2. 차별화된 애착단계
1.2.3. 안전기지 애착단계
1.2.4. 목표가 수정된 동반자 관계
1.3. 나 자신의 애착유형과 주양육자와의 관계
2. 애착 이론과 애착 유형별 기관 부적응 아동에 대한 양육방법
2.1. 애착 이론
2.1.1. 정신분석이론
2.1.2. 학습이론
2.1.3. 인지 발달 이론
2.1.4. 동물 행동학적 이론
2.2. 애착 유형별 기관 부적응 아동에 대한 바람직한 양육방법
2.2.1. 안정 애착
2.2.2. 불안정-회피 애착
2.2.3. 불안정-저항 애착
2.2.4. 혼란 애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애착형성
1.1. 애착의 개념과 유형
1.1.1. 애착의 개념
애착은 영아기 양육자에 해당하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애정적 유대관계이다. 이 시기 영아들은 주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애착이 의존성과 동일시되는 것으로 여겨져 영아를 돌보는 주양육자에 의하여 일방적 관계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후 연구들에 의해 주양육자인 부모와 영아 사이의 관계가 일방적인 소통이 아니라 양쪽 모두 참여하는 쌍방향적인 유대관계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부모와 영아의 애착관계는 영아의 발달과 함께 애착의 발달 또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애착의 유형
애착의 유형에는 회피성 애착, 안정 애착, 불안정 애착 등이 있다. 먼저 회피성 애착은 전체 유아의 약 20%가 해당되며, 낯선 상황에서 불안감을 거의 느끼지 않고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도 매우 적은 유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유아는 양육자가 사라져도 접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안정 애착은 전체 유아의 약 50%가 해당되어 가장 안정적인 유형이다. 이 유형의 유아는 양육자와 함께 있을 때 탐색활동이 매우 많고, 양육자와 분리되는 상황에서도 적절한 수준의 불안감을 나타내며 돌아오는 양육자에게 달려가 안기거나 스킨십을 하면서 정서적 안정을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불안정 애착은 전체 유아의 약 10~15%가 해당되는데, 양육자에게 접촉하려 하지만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양육자가 사라지면 매우 불안해하며 돌아왔을 때도 화를 내거나 큰 소리로 우는 등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영아기의 애착 유형은 영아의 발달과 사회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영아와 양육자 간의 안정적인 애착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애착 형성단계
1.2.1. 전 애착 단계
전 애착 단계(출생~생후 3개월)는 영아가 울음이나 미소 등의 애착신호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 영아는 아직 특정인에 대한 애착대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애착신호를 보이는 특징을 나타낸다. 영아는 주 양육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 없이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어른들의 돌봄에 의존하여 생존하는 존재라고...
참고 자료
권중돈(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유중근(2018). 애착이론 BASIC. MCInstitute.
아동발달 교안 및 강의
애착과 심리치료 DAVID J. WALLIN 저 | 김진숙 외 2명 역 | 학지사 | 2010.04.20
권민균 외, 아동발달, 창지사, 2012
오재연, 이지현.(2005).3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유형과 유치원생활 적응행동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10(3),385-412.
유아가 지각한 교사행동과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