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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영유아 교수-학습의 중요성
영유아 교수-학습의 중요성은 영·유아기가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서로 통합되고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전체적인 관점에서 영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교육과 학습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유아기의 교육과 학습은 더 넓은 의미로 접근될 필요가 있는데,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뿐 아니라 출석부터 하원까지 일상, 체험학습, 행사 등 유아·아동 교육기관의 모든 삶이 교습과 학습의 과정이 되기 때문이다. 각 발달 영역뿐 아니라 영유아 교육과 학습 범위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능력을 키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교수법과 학습법의 필요성
교수법과 학습법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수법과 학습법은 영유아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데, 이는 첫째, 교수법과 학습법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해야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수법과 학습법은 학습과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교사의 수업방법과 집단의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교수법과 학습법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교수법과 학습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반영하지 않는다면 영유아의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없다. 셋째, 교수법과 학습법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적절한 교수법과 학습법을 사용하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교수법과 학습법의 필요성은 영유아 교육의 효과성과 질 향상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접근과 유형
2.1. 교사 주도적 접근
2.1.1. 정의와 특징
교사 주도적 접근방식은 교사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역할을 하고, 영유아가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방식이다. 교사가 정한 목표에 따라 영유아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실천적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강조한다. 이는 단시간에 많은 영유아에게 현실적인 정보나 개념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교사가 계획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주입식 수업이 되기 쉽고, 영유아 개개인의 상황이나 조건, 개인별 차이 등을 고려하지 않아 모든 영유아에게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사의 가치관, 생각, 태도가 수업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다.
2.1.2. 장단점
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장점은 단시간에 많은 유아에게 현실적인 정보나 개념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가 정한 목표에 따라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실천적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강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인원을 편리하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교사가 계획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주입식 수업이 되기 쉽고, 영유아 개개인의 상황이나 조건, 개인별 차이 등을 고려하지 않아 모든 영유아에게 활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게다가 교사의 가치관, 생각, 태도가 수업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2.2. 유아 주도적 접근
2.2.1. 정의와 특징
유아 주도적 접근법은 교사가 수동적인 역할을 하고 영유아가 능동적인 주체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식이다. 영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 등을 최대한 반영하여 영유아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개별적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열린 분위기에서 영유아의 자기표현을 격려하여 교사-영유아, 영유아-영유아 간 다양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한다. 특히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지며, 탐구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 접근법 등의 유아중심적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된다. 그러나 교사와 영유아의 비율이 높아 지도, 관찰, 평가의 어려움이 있고, 탐구나 발견학습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2.2. 장단점
유아 주도적 접근법의 장점은 영유아의 관심사, 능력, 욕구 등에서 개인의 차이를 고려해 발달의 적정성을 활용하기 쉽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표현과 사회적 관계가 발달된다는 것이다. 영유아 대비 교사의 비율이 높아 지도·관찰·평가가 어렵고, 탐구나 발견 학습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영유아 주도적 접근법의 장점은 영유아의 관심사, 능력,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어 영유아의 개인차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유아 스스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표현과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하지만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이 높아 개별적인 지도, 관찰, 평가가 어렵고, 영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