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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계산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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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박계산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환경규제 현황
2.1. IMO 환경규제
2.2. EU 환경규제

3. Poseidon Principle
3.1. Poseidon Principle이란?
3.2. Poseidon Principle의 원리
3.3. Poseidon Principle의 영향
3.3.1. 해운선사에 미치는 영향
3.3.2. 국내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CSR이 사회공헌활동, 기업시민, 지속가능경영 등으로 확장해 사용되어오다가 최근에는 ESG 이슈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mance)의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비재무적 성과를 의미한다. ESG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평가에 있어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와 고객이 기업에 ESG경영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고, 기업평가에도 ESG 요소가 반영되는 등 ESG가 기업 경영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다. ESG를 추구하는 기업은 업계를 선점하는 반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는 위기상황에 있다. 그중에서 환경, Environment 부문에는 IMO(국제해사기구) 등의 적극적인 제한이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해운 강국들의 요구가 국내 해운업계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2. 환경규제 현황
2.1. IMO 환경규제

2018년 IMO는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하여 2050년까지 각 선박에 탄소집약도를 2008년 대비 70% 저감하고 전체 배출 총량을 50%까지 줄이겠다는 온실가스 감축 초기전략(2018 Initial IMO GHG Strategy)을 발표했다. 이에 따른 단기 조치의 하나로 2023년부터 현존선에 대한 기술적 규제인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규제와 운항적 조치인 CII(선박탄소집약도지수, Carbon Intensity Indicator) 규제 두 가지를 새로이 시행한다.

EEXI 규제는 총 톤수 400톤 이상의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 적용되는 것으로, 2023년 1월 1일 이후 도래하는 첫 번째 선박 검사일까지 EEXI 규제 충족 여부를 선박 검사기관으로부터 검증받아야 하며, 규제 기준을 충족하면 IEEC(국제에너지효율증서, International Energy Efficiency Certificate)를 발급받게 된다. 만약 이 규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기관의 출력을 제한하는 조치나 에너지 절감 장치를 설치하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여 규제 기준을 충족시킨 뒤 IEEC를 발급받아야 한다.

CII는 총 톤수 5,000톤 이상의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1 톤의 화물을 1 마일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연료사용량, 운항거리 등 선박의...


참고 자료

류지훈. "“국내 해운금융에도 ‘포세이돈 원칙’ 적용해야” : ‘미래선박의 출현과 대응 친환경 선 박’ 토론 / “탄소세 상한노선없어 탈탄소 오히려 늦춘다”." (月刊)海洋韓國 2021.6 (2021): 70-73.
부산국제금융진흥원(https://kbfc.or.kr/kor/?pCode=finInfo&pg=4&mode=view&idx=788)
윤희성 ( Heesung Yun ), 윤종서 ( Jongseo Yoon ),and 채상형 ( Sanghyeong Chai ). "IMO 환경규제에 따른 컨테이너 선사의 대응비용 추정." 글로벌금융리뷰 2.2 (2021): 117-148.
정태환, 강성길, 이성엽, 이다희, 원해민.(2021).국제해사기구(IMO) 해양 환경 규제의 영향과 시사점.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227-228.
김동윤 and 신학승. (2023). 해상운송의 국제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해운기업의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24(1), 33-46.
선박에 기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 -광양항과 울산항을 중심으로- (2019,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5권 2호 94쪽,2019
김진형.(2021).국제해운 관련 EU Fit for 55 규제 소개 및 파급영향 분석.대한조선학회지,58(2),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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