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의 이해
1.1.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성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20세기 이후 리더십을 정의하려고 시도한 전문가들은 수없이 많지만, 리더십의 정의는 다양성과 보편성을 찾을 수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내린 리더십 정의를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리더십은 조직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여건을 변화시키고 지원해 주며 기계적으로 조직의 일상적 명령을 수행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영향력이라는 정의가 있다."
오늘날 간호 조직을 살펴보면 급변하는 다양한 보건 의료 환경 속에서 대상자 간호뿐만 아니라 의료조직에서 역할이 확대 및 강화, 전문성 영역 확대 욕구가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 조직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1.2. 현대 간호 조직에서의 리더십
오늘날 간호 조직을 살펴보면 급변하는 다양한 보건 의료 환경 속에서 대상자 간호뿐만 아니라 의료조직에서 역할이 확대 및 강화, 전문성 영역 확대 욕구가 증가되고 있다. 각자 처한 환경에서 적절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하여 활용함으로써 간호사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을 도모하여 업무 스트레스와 갈등을 줄이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만족감 상승과 간호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 간호 조직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2. 리더십 경험 사례
2.1.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참여
저는 최근에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한 파란 사다리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파란 사다리 프로그램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어학연수를 및 각 나라의 문화를 배우러 가는 것으로 금전적인 지원받는 것으로 주최 대학은 계명문화대학교이지만 타 대학생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파란 사다리 프로그램은 단순히 어학연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와 타 국가의 문화를 서로 배우고 공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구상하기 위해 조를 정하게 되었는데 저는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타 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인 모습에 저는 조장이 되었습니다. 저희 조는 저를 포함해 총 4명으로 20살 동생 3명이 있었습니다. 저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먼저 나열하고, 조원들의 의견들을 수렴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학과와 장점 및 잘하는 것들을 들어보고 역할을 배분하였습니다. 역할에 맞는 준비물을 준비를 하고 저는 전체적으로 진행 여부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 및 준비물을 챙기고 말레이시아로 가게 됩니다. 저희는 한복 방향제 프로그램을 외국인 버디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게 되었고, 도착하고 2주 뒤에 HELP 대학교의 친구들을 모집하였고, 저희 조원들이 영어를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하게 되어 제가 영어로 연설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성격상 완벽함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