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국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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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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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육과정 현황
2.1. 일반적인 한국어 교육과정
2.2.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3.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과정
3.1. 학습자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3.2.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3.3. 흥미로운 교육내용과 방식
3.4. 개인화된 교육과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의 한국 가수와 오징어게임의 흥행으로 인해 한국의 위상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콜드플레이와 방탄소년단이 협력하여 해외 팝가수의 노래에 한국어가 실리기도 하는 등 한국어는 세계무대의 한 축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또한 국내 다문화 가정의 비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은 각자 너무나 다른 문화환경에서 살아왔기에 한국의 문화와 언어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과정의 올바른 방향 정립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이 중요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2. 한국어 교육과정 현황
2.1. 일반적인 한국어 교육과정

국립국어원에서는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개발'을 통해 주간 6시간 총 12주 72시간을 1단계 한국어 표준교육 시간으로 규정하고 있다. 2단계는 100시간, 3단계는 200시간인데, 1~3단계 한국어교육을 이수한 외국인은 기본적인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1~3단계 한국어교육을 이수한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한국어 조차 구사할 수 없는 외국인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2.2.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은 기초과정, 중급과정, 상급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지만 실제로 학습자의 수준별 교육과정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초등학교 졸업자와 대학교 졸업자가 동일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받아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의 학력과 언어습득 능력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수준별 한국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언어습득 능력이 떨어지는 초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는 더 쉽고 평이한 교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하고, 대학교 졸업자나 언어습득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들에게는 더 어렵고 고차원적인 교육과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이 주로 교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 많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이 수행평가나 자기학습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과정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고 학생들의 자기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어 교육과정이 고리타분하고 삭막하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다.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과 방식으로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


참고 자료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43] - 한국어교육과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경영, 경제, 국제통상, 취업, 대학교육] 필수 어휘와 표현 850 (한역본) 오 동 섭 (콘텐츠쉐이커) 저 | 북시그널 | 2014.02.27
이지영. (2004). 근현대 한국어 교재의 사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13.
민현식. (2000).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국어교육연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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