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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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웨어러블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공지능과 웨어러블 기기
1.1. 인공지능 기술과 특징
1.2.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1.3. 웨어러블 기기의 현황 및 발전 전망
1.4. 웨어러블 기기와 헬스케어

2.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의 과제와 해결
2.1. 지속 사용성: 웨어러블 기기의 지속적 사용 유도
2.2. 사용자 효용: 웨어러블 기기의 사용자 가치 제공
2.3. 웨어러블 기기와 보험 서비스의 연계
2.4. 인센티브 설계를 통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활성화

3. 중국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과 전망
3.1. 중국 내 웨어러블 기기의 정의 및 발전
3.2. 중국 웨어러블 피트니스 기기의 성장 요인
3.3. 중국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 전망

4. 웨어러블 기기의 주요 응용 분야
4.1. 헬스케어 분야
4.2. 교육 및 학습 분야
4.3. 스포츠 및 경기 분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공지능과 웨어러블 기기
1.1. 인공지능 기술과 특징

인공지능 기술은 차량번호판 등을 읽어내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분야에서 사람보다 정확도가 높다"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퀴즈, 운전, 분류, 금융, 게임, 사람 인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더 많은 서비스 영역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다.

인공지능은 이미 여러 ICT 분야의 기반기술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이다. 이렇게 인공지능을 사용한 ICT 기술이 발전하면 노인들을 위한 여러 서비스의 제공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이다.

로봇공학 분야의 발달이 이루어지면 노인들의 옆에서 보조하여 생활에 큰 편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다.

특히 2011년 IBM의 왓슨, 2012년 구글의 자율주행차, 2012년 구글의 Brain Project, 2013년 IBM의 호주 금융권 고객 문자서비스, 2014년 구글의 마인드 인수, 2014년 페이스북의 딥페이스, 2014년 시스템의 뉴로모픽 칩, 2014년 일본 국립정보학연구소의 도로보쿄, 2014년 구글의 Neural Image Caption 등 인공지능 기술의 주요 연구 성과들이 있었다"이다.


1.2.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왔다. 2011년 IBM이 개발한 왓슨(Watson)은 퀴즈쇼 "Jeopardy!"에서 우승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후 구글, Facebook, IBM 등의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구글은 2012년 5월 자율주행차에 대한 시험 면허를 획득했고, 2014년 11월에는 신경망 기반의 이미지 캡션 생성 기술을 발표했다. 또한 2015년 2월에는 감성 인식 로봇 "Repret"을 개발하였다. 2016년 3월에는 이세돌 九단과의 바둑 대국에서 승리를 거두며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의 실력을 입증했다.

IBM은 2013년 5월 호주 금융권의 고객 문자 서비스에 왓슨을 도입했으며, 2014년 1월 뉴로모픽 칩 "True North"를 발표했다. 2014년 8월에는 기계학습 알고리즘 분야의 성과를 보이며 발전을 거듭했다.

이처럼 구글, IBM 등의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그 활용도를 높여왔다. 최근에는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의사결정 지원 등 다방면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향후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1.3. 웨어러블 기기의 현황 및 발전 전망

웨어러블 기기의 현황 및 발전 전망은 다음과 같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기대감이 한창 부풀었을 때에는 인간과 사물이 연결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청사진이 그려졌다. 그러나 현재 인간이 접하고 있는 상용화된 웨어러블은 단순한 생체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워치나 피트니스 밴드가 대부분이다. 또한 애플, 핏빗, 샤오미, 가민, 삼성전자를 제외하고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이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도 심박수나 활동정보를 측정하는 수준에 국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향후 웨어러블 시장은 단순한 호기심 차원이 아닌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존의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에서 벗어나 증강현실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 글래스는 산업용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 의류의 경우는 스포츠 업체에서 제품 출시가 다양해지고 있다. 오렛(Owlet) 스마트 양말은 아기의 발에 착용해 체온, 산소포화도, 심박수 등을 측정해주며, 템프트렉(TempTraq)은 아기의 겨드랑이에 부착시켜 48시간 연속해 체온을 측정해준다. 또한 호흡곤란, 호흡기 장애, 의식 장애 등의 저산소증이 염려되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 기술과 IoT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향후 웨어러블 기기는 더욱 인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생체신호 및 건강정보 모니터링, 의료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등 그 활용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1.4. 웨어러블 기기와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의 신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어 건강 관리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웨어러블 기기는 헬스케어에서 주로 "자기 자신의 계량화"에 활용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는 신체 모든 부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록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활동 추적기와 스마트워치는 운동량, 맥박, 칼로리, 수면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는 의료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생체 인식 기능이 있는 웨어러블 기기는 심박수, 활동 강도, 칼로리 소모량, 수면 모드 등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심장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운동에 관심 있는 사용자는 건강 유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마라톤 훈련 관리에도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 콘택트렌즈, 스마트 문신 등 더욱 진보된 웨어러블 기기가 개발되고 있다.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눈물에서 포도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문신은 피부에 부착하여 생체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 이처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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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žvár, M., & Laco, P. (2013). Information Technologies in Business. Matej Be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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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정민, 김솔지, 신종훈, & 이경우. (2015). 스마트워치의 모션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행동 인식.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894-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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