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굿즈 마케팅(Goods Marketing)
1.1. 굿즈와 굿즈 마케팅의 정의
'굿즈(Goods)'는 상품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Goods'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현재는 아이돌, 영화, 드라마, 소설,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문화 장르에 소속된 특정 인물이나 그 작품 및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상품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즉, 굿즈는 모든 콘텐츠가 담길 수 있는 기념품이며 판촉물이자 그 자체로도 상품이 되는 것이다. "굿즈 마케팅"은 이러한 굿즈를 이용해서 본 상품의 판매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도서, 영화 등 문화생활이나 식품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1.2. 굿즈 마케팅의 사례
1.2.1. 알라딘
알라딘은 일정 금액 이상 도서를 구입하면 포인트를 주어 그 포인트 내에서 원하는 굿즈를 사은품으로 고를 수 있는 방식을 취했다. 또한 굿즈를 따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하였다. 굿즈에 들어가는 디자인은 실제 도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지만 현재는 인기 캐릭터도 굿즈디자인에 이용하고 있다. 알라딘의 굿즈는 북클립, 북커버, 북스탠드와 더불어 머그컵, 키링, 뱃지, 담요 등 다양한 실생활 용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굿즈의 인기는 대단하다. 2014년 굿즈 마케팅을 시작한 이후 3년 만에 알라딘은 온라인서점 업계 2위에 올랐다. 알라딘이 진행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굿즈가 마음에 들어서' 책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2016년 12%까지 늘어났다. 이는 '가격'과 '중고서비스' 항목에 이어 3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라딘의 굿즈 마케팅이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음을 보여준다.
알라딘의 굿즈 마케팅이 성공한 요인은 첫째, 팬층의 특성을 잘 알고 그들을 타깃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특정 분야의 마니아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