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일지 소개
1.1. 만2세 OOO반 관찰일지
만2세반 OOO 관찰일지에 따르면, OO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 식사 시 포크와 숟가락을 입에 오랫동안 넣고 있었으나 교사의 격려와 지도로 점차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신체운동 영역에서는 자신의 신체를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였고, 특히 자전거 타기 놀이에 집중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었다"". 의사소통 발달 영역에서는 동물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등 언어 구사력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관계 발달 영역에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이름을 불러 친구를 찾는 등 사회성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미술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주변 환경과 변화에 호기심을 갖고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평가 결과, OO는 대부분의 영역에서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하반기 관찰일지
9월에 OO는 손씻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손에 비누를 묻히고 "이렇게도 할 수 있고 저렇게도 할 수 있어"라며 다양한 방법으로 손을 씻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손에 보이지 않는 세균을 어떻게 없애주지?"라고 물으며 호기심을 보였고, "손을 올리고 내리며 이렇게 씻으면 세균이 없어져요"라며 세균을 없애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손씻기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0월에는 깨끗한 지구 만들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OO는 지구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종이에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캠페인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11월에 OO는 '꽃시계' 노래를 부르며 동작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사판을 보며 노래를 부르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노래에 맞춰 동작을 하여 완창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리듬과 박자에 맞춰 노래하고 움직이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금을 이용한 놀이 활동 중에는 다른 친구가 소금을 들고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소금을 퍼서 그렇게 들고 다니면 친구들 머리에 소금이 묻잖아"라며 친구에게 낮은 자세로 움직이라고 말해주었다. 이를 통해 OO가 친구들의 안전과 놀이에 대한 배려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처럼 하반기 관찰일지에서 OO는 손씻기 활동, 깨끗한 지구 만들기, 음악 활동, 친구와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관심사와 이해도, 배려심 등을 보여주었다. 교사는 이러한 OO의 특성과 발달 양상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OO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었다. 특히 OO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은 교사에게 OO의 발달 수준과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OO의 발달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3. 만4세 관찰일지
만4세 아동 OOO는 전통 의상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극 놀이에서 한복을 직접 입어보고 그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복의 이름인 "두루마기"를 알고 있었으며, 친구가 신고 있는 "버선"에 대해서도 궁금해하며 이름을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전통 의복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퍼즐 활동에서도 OOO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퍼즐의 부분(머리, 꼬리)을 먼저 찾아 맞추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모습은 퍼즐을 맞추는 횟수가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문제해결력과 공간지각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OOO는 친구와 함께 군고구마 가게 놀이를 하며 겨울철 음식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실 전화기를 이용한 모습에서는 이전에 그러한 경험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고, 적극적으로 사용법을 익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OOO는 전통문화, 문제해결력, 사회성, 언어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균형 있는 성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OOO가 자신의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만4세 관찰일지
만4세 아동 OOO는 식사 습관이 좋지 않아 식사 시간에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편이었다. 그러나 배변 활동은 스스로 할 수 있었고, 대변은 집에서 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O는 환경미화원 놀이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친구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청소하기, 쓰레기 버리기 등의 역할을 나누어 하면서 상황극을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OOO의 언어발달 수준이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록 놀이에서는 블록을 조립하며 자신의 작품을 친구에게 보여주고 설명하는 등 또래 상호작용을 잘하는 모습이었다. 친구가 다가오자 "내일인데 오늘은 OOO가 하고 난 내일해"라고 말하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도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OOO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마블링 활동에서 OOO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태양과 지구를 표현하고 별똥별과 별을 크레파스로 그리는 모습에서 창의성과 예술적 표현력이 두드러졌다. 이처럼 OOO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균형 잡힌 발달을 보이고 있다.
2. 기본생활습관
2.1. 식사 및 양치 습관
영유아...